1. 제어문의 개념
- 프로그램의 순서를 변경할 때 사용하는 명령문
- 종류 : if문, 다중 if문, switch문, goto 반복문
2. 단순 if문
<조건이 참일 때만 실행>
- 조건이 참일 때 실행할 문장이 하나인 경우
if(조건)
실행할 문장: -> 조건이 참일 경우 실행할 문장
- 조건이 참일 때 실행할 문장이 두 문장 이상인 경우
if(조건)
{
실행할 문장1;
실행할 문장2;
...
}
<조건이 참일 때, 거짓일 때>
if(조건)
실행할 문장1; -> 조건이 참일 경우 실행할 문장
else
실행할 문장2; -> 조건이 거짓일 경우 실행할 문장
- if문 : 조건에 따라서 실행할 문장을 달리하는 제어문
- 단순 if문 : 조건이 한 개일 때 사용하는 제어문
- 조건이 참일 때만 실행할 문장을 지정할 수도 있고, 참과 거짓에 대해 각각 다른 실행문을 지정할 수도 있음
3. 다중 if문
<1>
if(조건1)
실행할 문장1; //조건1이 참일 경우 실행할 문장
else if (조건2)
실행할 문장2; //조건2가 참일 경우 실행할 문장
else if (조건3)
실행할 문장3; //조건3이 참일 경우 실행할 문장
...
else
실행할 문장4; //앞의 조건이 모두 거짓일 경우 실행할 문장
<2> if문 안에 if문
if(조건1) //조건1이 참일 경우 실행할 문장의 시작점
{
if(조건2)
실행할 문장1; //조건2가 참일 경우 실행할 문장
else
실행할 문장2; //조건2가 거짓일 경우 실행할 문장
}
else
실행할 문장3; //조건1이 거짓일 경우 실행할 문장
- 조건이 여러 개 일 때 사용하는 제어문
4. switch문
switch(수식) //수식 : '레이블1' ~ '레이블n'의 값 중 하나를 도출하는 변수나 수식을 입력
{ //swith문의 시작
case 레이블1: //레이블 1 : 수식의 결과가 될만한 값 중 하나를 입력, 결과가 '레이블1'과 일치하면 이곳으로 찾아옴. 식의 결과가 5종류로 나타나면 case문이 5번 나와야 함
실행할 문장1; //수식의 결과가 '레이블1'과 일치할 때 실행할 문장
break; //swich문 탈출 명령어
case 레이블2:
실행할 문장2;
break;
...
default:
실행할 문장3;
} //swith문의 끝
- 조건에 따라 분기할 곳이 여러 곳인 경우 간단하게 처리할 수 있는 제어문
- case문의 레이블
- 한 개의 상수만 지정 가능
- int, char, enum형의 상수만 가능
- 변수를 지정할 수 없음
- break문
- 생략이 가능
- break문이 생략될 경우 : 수식과 레이블이 일치할 때 실행할 문장부터 break문 또는 switch문이 종료될 때까지 모든 문장이 실행
5. goto문
goto 레이블; //레이블로 이동
레이블: //goto문의 주소값, 레이블명은 사용자가 원하는 이름을 임의로 지정 가능
실행할 문장
- 프로그램 실행 중 현재 위치에서 원하는 다른 문장으로 건너뛰어 수행을 계속하기 위해 사용하는 제어문
- 원하는 문장으로 쉽게 이동 가능
- 많이 사용할 경우 프로그램의 이해와 유지보수가 어려워져 거의 사용하지 않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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