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처리기사 필기] 프로그래밍 언어 활용 - 101. 제어문

1. 제어문의 개념

  • 프로그램의 순서를 변경할 때 사용하는 명령문
  • 종류 : if문, 다중 if문, switch문, goto 반복문 

2. 단순 if문

<조건이 참일 때만 실행>

- 조건이 참일 때 실행할 문장이 하나인 경우

if(조건)
	실행할 문장: -> 조건이 참일 경우 실행할 문장

- 조건이 참일 때 실행할 문장이 두 문장 이상인 경우

if(조건)
	{
     실행할 문장1;
     실행할 문장2;
     
     	...
        
	}
    
<조건이 참일 때, 거짓일 때>

if(조건)
	실행할 문장1; -> 조건이 참일 경우 실행할 문장
else
    실행할 문장2; -> 조건이 거짓일 경우 실행할 문장
  • if문 : 조건에 따라서 실행할 문장을 달리하는 제어문
  • 단순 if문 : 조건이 한 개일 때 사용하는 제어문
  • 조건이 참일 때만 실행할 문장을 지정할 수도 있고, 참과 거짓에 대해 각각 다른 실행문을 지정할 수도 있음

3. 다중 if문

<1>

if(조건1)
	실행할 문장1; //조건1이 참일 경우 실행할 문장
else if (조건2)
	실행할 문장2; //조건2가 참일 경우 실행할 문장
else if (조건3)
	실행할 문장3; //조건3이 참일 경우 실행할 문장
    	...
else
	실행할 문장4; //앞의 조건이 모두 거짓일 경우 실행할 문장
    
<2> if문 안에 if문

if(조건1) //조건1이 참일 경우 실행할 문장의 시작점
	{
     if(조건2)
     	실행할 문장1; //조건2가 참일 경우 실행할 문장
	 else
        실행할 문장2; //조건2가 거짓일 경우 실행할 문장
	}
else
	실행할 문장3; //조건1이 거짓일 경우 실행할 문장
  • 조건이 여러 개 일 때 사용하는 제어문

4. switch문

switch(수식) //수식 : '레이블1' ~ '레이블n'의 값 중 하나를 도출하는 변수나 수식을 입력
{ //swith문의 시작
	case 레이블1: //레이블 1 : 수식의 결과가 될만한 값 중 하나를 입력, 결과가 '레이블1'과 일치하면 이곳으로 찾아옴. 식의 결과가 5종류로 나타나면 case문이 5번 나와야 함
    		실행할 문장1; //수식의 결과가 '레이블1'과 일치할 때 실행할 문장
        	break; //swich문 탈출 명령어
	case 레이블2:
    		실행할 문장2;
        	break;
        	...
	default:
    		실행할 문장3;
} //swith문의 끝
  • 조건에 따라 분기할 곳이 여러 곳인 경우 간단하게 처리할 수 있는 제어문
  • case문의 레이블
    • 한 개의 상수만 지정 가능
    • int, char, enum형의 상수만 가능
    • 변수를 지정할 수 없음
  • break문
    • 생략이 가능
    • break문이 생략될 경우 : 수식과 레이블이 일치할 때 실행할 문장부터 break문 또는 switch문이 종료될 때까지 모든 문장이 실행

5. goto문

goto 레이블; //레이블로 이동

레이블: //goto문의 주소값, 레이블명은 사용자가 원하는 이름을 임의로 지정 가능
	실행할 문장
  • 프로그램 실행 중 현재 위치에서 원하는 다른 문장으로 건너뛰어 수행을 계속하기 위해 사용하는 제어문
  • 원하는 문장으로 쉽게 이동 가능
  • 많이 사용할 경우 프로그램의 이해와 유지보수가 어려워져 거의 사용하지 않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