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스크럼의 개요
- 팀이 중심이 되어 개발의 효율성을 높인다는 의미가 내포된 용어
- 팀원 스스로가 스크럼 팀을 구성(self-organizing)해야 하며, 개발 작업에 관한 모든 것을 스스로 해결(cross-functional)할 수 있어야 함
- 스크럼 팀의 구성 : 제품 책임자, 스크럼 마스터, 개발팀
- 제품 책임자 Product Owner (PO)
- 개발 의뢰자나 사용자가 담당
- 이해관계자들 중 개발될 제품에 대한 이해도가 높고, 요구사항을 책임지고 의사 결정할 사람으로 선정
- 이해관계자 : 소프트웨어 개발과 관련해서 이해 관계자는 소프트웨어 개발 의뢰자, 소프트웨어 개발자, 소프트웨어 사용자 등
- 이해관계자들의 의견을 종합하여 제품에 대한 요구사항을 작성하는 주체
- 요구사항이 담긴 백로그를 작성하고 백로그에 대한 우선순위를 지정]
- 백로그 : 제품 개발에 필요한 요구사항을 모두 모아 우선순위를 부여해 놓은 목록
- 팀원들이 백로그에 스토리를 추가할 수는 있지만 우선순위를 지정할 수는 없음
- 스토리 : 백로그에 작성되는 요구사항, 사용자 스토리
- 제품에 대한 테스트를 수행하면서 주기적으로 요구사항의 우선순위를 갱신
- 스크럼 마스터 Scrum Master (SM)
- 스크럼 팀이 스크럼을 잘 수행할 수 있도록 객관적 시각에서 조언을 해주는 가이드 역할을 수행
- 일일 스크럼 회의를 주관하여 진행 사항을 점검, 개발 과정에서 발생된 장애 요소를 공론화하여 처리
- 개발팀 Development Team (DT)
- 제품 책임자와 스크럼 마스터를 제외한 모든 팀원
- 개발자, 디자이너, 테스터 등 제품 개발을 위해 참여하는 모든 사람들이 대상
- 최대 인원 : 7~8명
- 제품 책임자 Product Owner (PO)
2. 스크럼 개발 프로세스
- 제품 백로그 Product Backlog
- 제품 개발에 필요한 모든 요구사항(User Story)을 우선순위에 따라 나열한 목록
- 개발 과정에서 새롭게 도출되는 요구사항으로 인해 지속적으로 업데이트 됨
- 제품 백로그에 작성된 사용자 스토리를 기반으로 전체 일정 계획인 릴리즈 계획을 수립
- 스프린트 계획 회의 Sprint Planning Meeting
- 제품 백로그 중 이번 스프린트에서 수행할 작업을 대상으로 단기 일정을 수립하는 것
- 스프린트에서 처리할 요구사항을 개발자들이 나눠서 작업할 수 있도록 태스크라는 작업 단위로 분할한 후 개발자별로 수행할 작업 목록인 스프린트 백로그(Sprint Backlog)를 작성
- 스프린트 Sprint
- 실제 개발 작업을 진행하는 과정
- 보통 2~4주 정도의 기간 내에서 진행
- 스프린트 백로그에 작성된 태스크를 대상으로 속도(Velocity)를 추정한 후 개발 담당자에게 할당
- 속도 : 한 번의 스프린트에서 한 팀이 감당할 수 있는 제품 백로그의 양에 대한 추정치
- 태스크를 할당할 때는 개발자가 원하는 태스크를 직접 선별하여 담당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음
- 개발 담당자에게 할당된 태스크는 보통 할 일(To Do), 진행 중(In Progress), 완료(Done)의 상태를 가짐
- 일일 스크럼 회의 Daily Scrum Meeting
- 모든 팀원이 매일 약속된 시간에 약 15분 정도의 짧은 시간동안 진행 상황을 점검
- 회의는 보통 서서 진행
- 남은 작업은 소멸 차트에 표시
- 소멸 차트 (Burn-down Chart) : 해당 스프린트에서 수행할 작업의 진행 상황을 확인할 수 있도록 시간의 경과에 따라 남은 작업 시간을 그래프로 표현한 것, 초기에 추정했던 전체 작업 시간은 작업이 진행될수록 점점 줄어들게 됨
- 스크럼 마스터는 발견된 장애 요소를 해결할 수 있도록 도움
- 스프린트 검토 회의 Sprint Review
- 부분 또는 전체 완성 제품이 요구사항에 잘 부합되는지 사용자가 포함된 참석자 앞에서 테스팅을 수행
- 스프린트의 한 주당 한 시간 내에서 진행
- 제품 책임자는 개선할 사항에 대한 피드백을 정리한 후 다음 스프린트에 반영할 수 있도록 제품 백로그를 업데이트
- 스프린트 회고 Sprint Retrospective
- 스프린트 주기를 되돌아보며 정해놓은 규칙을 잘 준수했는지, 개선할 점은 없는지 등을 확인하고 기록
- 해당 스프린트가 끝난 시점에서 수행하거나 일정 주기로 수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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