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유스케이스 (Use Case) 다이어그램
- 개발될 시스템과 관련된 외부 요소들, 즉 사용자와 다른 외부 시스템들이 개발될 시스템을 이용해 수행할 수 있는 기능을 사용자의 관점(View)에서 표현한 것
- 외부 요소와 시스템 간의 상호 작용을 확인할 수 있음
-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분석하기 위한 도구로 사용
- 시스템의 범위를 파악할 수 있음
- 유스케이스 다이어그램의 구성 요소
- 시스템(System) / 시스템 범위(System Scope)
- 시스템 내부에서 수행되는 기능들을 외부 시스템과 구분하기 위해 시스템 내부의 유스케이스들을 사각형으로 묶어 시스템의 범위를 표현
- 외부 시스템 : 이미 다른 프로젝트에서 개발되어 사용중인 것, 원래 프로젝트와 연동되는 또 다른 시스템을 의미
- 시스템 내부에서 수행되는 기능들을 외부 시스템과 구분하기 위해 시스템 내부의 유스케이스들을 사각형으로 묶어 시스템의 범위를 표현
- 액터(Actor)
- 시스템과 상호 작용을 하는 모든 외부 요소
- 사람이나 외부 시스템을 의미
- 주액터 : 시스템을 사용함으로써 이득을 얻는 대상, 주로 사람
- 부액터 : 시스템 액터, 주액터의 목적 달성을 위해 시스템에 서비스를 제공하는 외부 시스템, 조직이나 기관
- 유스케이스(Use Case)
- 사용자가 보는 관점에서 시스템이 액터에게 제공하는 서비스 또는 기능을 표현한 것
- 관계(Relationship)
- 유스케이스 다이어그램에서 관계는 액터와 유스케이스, 유스케이스와 유스케이스 사이에서 나타날 수 있으며, 연관 관계, 포함 관계, 확장 관계, 일반화 관계를 표현할 수 있음
- 포함(Include) 관계
- 두 개 이상의 유스케이스에 공통적으로 적용되는 기능을 별도로 분리하여 새로운 유스케이스로 만든 경우, 원래의 유스케이스와 새롭게 분리된 유스케이스와 새롭게 분리된 유스케이스와의 관계를 포함 관계라고 함
- 원래의 유스케이스에서 새롭게 만든 포함되는 유스케이스 쪽으로 점선 화살표를 연결한 후 화살표 위에 <include>라고 표기
- 확장(Extend) 관계
- 유스케이스가 특정 조건에 부합되어 유스케이스의 기능이 확장될 때 원래의 유스케이스와 확장된 유스케이스와의 관계를 확장 관계라고 함
- 확장될 유스케이스에서 원래의 유스케이스 쪽으로 점선 화살표를 연결한 후 화살표 위에 <extends>라고 표기
- 포함(Include) 관계
- 유스케이스 다이어그램에서 관계는 액터와 유스케이스, 유스케이스와 유스케이스 사이에서 나타날 수 있으며, 연관 관계, 포함 관계, 확장 관계, 일반화 관계를 표현할 수 있음
- 시스템(System) / 시스템 범위(System Scope)
2. 클래스 (Class) 다이어그램
- 시스템을 구성하는 클래스, 클래스의 특성인 속성과 오퍼레이션, 속성과 오퍼레이션에 대한 제약조건, 클래스 사이의 관계를 표현한 것
- 시스템을 구성하는 요소에 대해 이해할 수 있는 구조적 다이어그램
- 시스템 구성 요소를 문서화하는데 사용
- 코딩에 필요한 객체의 속성, 함수 등의 정보를 잘 표현하고 있어 시스템을 모델링하는데 자주 사용
- 클래스 다이어그램의 구성 요소
- 클래스
- 클래스는 각각의 객체들이 갖는 속성과 오퍼레이션(동작)을 표현
- 일반적으로 3개의 구획(Compartment)으로 나눠 클래스의 이름, 속성, 오퍼레이션을 표기
- 속성(Attribute) : 클래스의 상태나 정보를 표현
- 오퍼레이션(Operation) : 클래스가 수행할 수 있는 동작, 함수(메소드, Method)
- 제약조건
- 속성에 입력될 값에 대한 제약조건이나 오퍼레이션 수행 전후에 지정해야 할 조건이 있다면 이를 적음
- 관계
- 클래스와 클래스 사이의 연관성을 표현
- 관계의 종류 : 연관 관계, 집합 관계, 포함 관계, 일반화 관계, 의존 관계
- 클래스
3. 순차 (SEquence) 다이어그램
- 시스템이나 객체들이 메시지를 주고받으며 시간의 흐름에 따라 상호 작용하는 과정을 액터, 객체, 메시지 등의 요소를 사용하여 그림으로 표현한 것
- 시스템이나 객체들의 상호 작용 과정에서 주고받는 메시지를 표현
- 순차 다이어그램을 통해 각 동작에 참여하는 시스템이나 객체들의 수행 기간을 확인할 수 있음
- 수직 방향은 시간의 흐름을 나타냄
- 클래스 내부에 있는 객체들을 기본 단위로 하여 그들의 상호작용을 표현
- 클래스 내부에 있는 객체들의 상호 작용을 표현한다는 것은 클래스가 수행할 수 있는 동작인 오퍼레이션을 표현한다는 의미
- 주로 기능 모델링에서 작성한 유스케이스 명세서를 하나의 표현 범위로 하지만, 하나의 클래스에 포함된 오퍼레이션을 하나의 범위로 표현하기도 함
- 순차 다이어그램의 구성 요소
- 액터 Actor : 시스템으로부터 서비스를 요청하는 외부 요소, 사라머이나 외부 시스템을 의미
- 객체 Object : 메시지를 주고받는 주체
- 생명선 Lifeline : 객체가 메모리에 존재하는 기간, 객체 아래쪽에 점선을 그어 표현
- 실행 상자 Active Box : 객체가 메시지를 주고받으며 구동되고 있음을 표현
- 메시지 Message : 객체가 상호 작용을 위해 주고 받는 메시지
- 회귀 메시지 Reply / Return Message : 객체가 처리한 반환값이 담긴 메시지
- 제어 블록 Loop : 반복 처리되는 영역을 표시
'Study > EIP'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정보처리기사 필기] 화면 설계 - 012. UI 설계 도구 (0) | 2025.01.20 |
---|---|
[정보처리기사 필기] 화면 설계 - 011. 사용자 인터페이스 (0) | 2025.01.20 |
[정보처리기사 필기] 요구사항 확인 - 009. UML (1) | 2025.01.20 |
[정보처리기사 필기] 요구사항 확인 - 008. 요구사항 분석 CASE와 HIPO (0) | 2025.01.20 |
[정보처리기사 필기] 요구사항 확인 - 007. 요구사항 분석 (1) | 2025.01.1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