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UI 설계 도구
- 사용자의 요구사항에 맞게 UI의 화면 구조나 화면 배치 등을 설계할 때 사용하는 도구
- 결과물은 사용자의 요구사항이 실제 구현되었을 때 화면은 어떻게 구성되는지, 어떤 방식으로 수행되는지 등을 기획단계에서 미리 보여주기 위한 용도로 사용
- UI 설계 도구의 종류 : 와이어프레임, 목업, 스토리보드, 프로토타입, 유스케이스 등
2. 와이어프레임 Wireframe
- 기획 단계의 초기에 제작하는 것
- 페이지에 대한 개략적인 레이아웃이나 UI 요소 등에 대한 뼈대를 설계하는 단계
- 각 페이지의 영역 구분, 콘텐츠, 텍스트 배치 등을 화면 단위로 설계
- 레이아웃을 협의하거나 현재 진행 상태 등을 공유하기 위해 와이어프레임을 사용해야 함
- 와이어프레임 틀 : 손그림, 파워포인트, 키노트, 스케치, 일러스트, 포토샵 등
3. 목업 Mockup
- 디자인, 사용 방법 설명, 평가 등을 위해 와이어프레임보다 좀 더 실제 화면과 유사하게 만든 정적인 형태의 모형
- 시각적으로만 구성 요소를 배치하는 것
- 실제로 구현되지는 않음
- 목업 룰 : 파워 목업, 발사믹 목업 등
4. 스토리보드 Story Board
- 와이어프레임에 콘텐츠에 대한 설명, 페이지 간 이동 흐름 등을 추가한 문서
- 디자이너와 개발자가 최종적으로 참고하는 작업 지침서
- 정책, 프로세스, 콘텐츠 구성, 와이어프레임, 기능 정의 등 서비스 구축을 위한 모든 정보가 들어 있음
- 스토리보드는 상단이나 우측에는 제목, 작성자 등을 입력하고, 좌측에는 UI 화면, 우측에는 디스크립션(Description)을 기입
- 디스크립션은 화면에 대한 설명, 전반적인 로직, 분기처리, 예외처리 등을 작성하는 부분, 명확하고 세부적으로 작성해야 함
- 스토리보드 툴 : 파워포인트, 키노트, 스케치, Axure 등
5. 프로토타입 Prototype
- 와이어프레임이나 스토리보드 등에서 인터랙션을 적용함으로써 실제 구현된 것처럼 테스트가 가능한 동적인 형태의 모형
- 인터렉션 : 사용자와 시스템을 연결하는 것이 UI라면 인터렉션은 UI를 통해 시스템을 사용하는 일련의 상호 작용을 의미, 클릭하면 화면이 그에 맞게 반응하는 것
- 사용성 테스트나 작업자 간 서비스 이해를 위해 작성하는 샘플
- 작성 방법에 따라 페이퍼 프로토타입과 디지털 프로토타입으로 나뉨
- 프로토타입 툴 : HTML/CSS, Axure, Flinto, 네이버 프로토나우, 카카오 오븐 등
6. 유스케이스 Use Case
- 사용자 측면에서의 요구사항
- 사용자가 원하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수행할 내용을 기술
- 자연어로 작성된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구조적으로 표현한 것
- 유스케이스 다이어그램이 완성되면, 각각의 유스케이스에 대해 유스케이스 명세서를 작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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