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UI 시나리오 문서 개요
- UI 설계서를 바탕으로 실제 설계 및 구현을 위해 모든 화면에 대한 자세한 설계를 진행하는 단계
- UI 설계서 : UI 흐름 설계와 UI 상세 설계에서 모두 작성, UI 흐름 설계에서 UI 설계서의 기본적인 토대를 작성한다면 UI 상세 설계에서는 흐름 설계에서 작성한 UI 설계서를 다시 한 번 확인하고 추가 또는 수정하여 완성
- UI 상세 설계를 할 때는 반드시 시나리오 작성을 해야 함
-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기능 구조, 대표 화면, 화면 간 인터랙션의 흐름, 다양한 상황에서의 예외 처리 등을 문서로 정리한 것
- 인터랙션 (Interaction) : 사용자와 시스템을 연결하는 것이 UI라면 인터렉션은 UI를
- UI 시나리오 문서에는 사용자가 최종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방법이 순차적으로 묘사되어 있음
- UI 설계자, 인터랙션 디자이너가 UI 시나리오 문서를 작성하면 그래픽 디자이너가 시나리오를 바탕으로 디자인을 하고 개발자가 UI를 구현
- 인터렉션 디자이너 : 제품, 시스템, 서비스에 대한 사용자의 행동과 그에 반응하는 절차를 디자인 하는 사람
2. UI 시나리오 문서 작성 원칙
- 개발자가 전체적인 UI의 기능과 작동 방식을 한눈에 이해할 수 있도록 구체적으로 작성
- 계층 (Tree) 구조, 플로차트 (Flow Chart) 표기법으로 작성
- 모든 기능에 공통적으로 적용될 UI 요소와 인터랙션을 일반 규칙으로 정의
- 대표 화면의 레이아웃과 그 화면에 속할 기능을 정의
- 인터랙션의 흐름을 정의하며, 화면 간 인터랙션의 순서 (Sequence), 분기 (Branch), 조건 (Condition), 루프 (Loop) 등을 명시
- 예외 상황에 대비한 다양한 케이스를 정의
- UI 일반 규칙을 지키면서 기능별 상세 기능 시나리오를 정의
- UI 시나리오 규칙을 지정
3. UI 시나리오 문서 작성을 위한 일반 규칙
- 주요 키의 위치와 기능 : 모든 화면에 공통적으로 배치되는 주요 키의 위치와 기능을 설명한 것, 여러 화면 간의 일관성을 보장
- 공통 UI 요소 : 체크 박스, 라디오 버튼, 텍스트 박스 등의 UI 요소를 언제, 어떤 형태로 사용할 지를 정의, 사용자가 조작하면 어떻게 반응하는지 그 흐름을 설명
- 기본 스크린 레이아웃 : 모든 화면에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Titles, Ok/Back, Soft Key, Option, Functional Buttons 등의 위치와 속성을 정의
- 기본 인터랙션 규칙 : 터치 제스처 등에 공통적으로 사용되는 조작 방법과 실행, 이전, 다음, 삭제, 이동 등의 화면 전환 효과 등을 기술
- 공통 단위 태스크 흐름 : 많은 기능들에 공통적으로 사용되는 삭제, 검색, 매너 모드 상태 등에 대한 인터렉션 흐름을 설명
- 케이스 문서 : 다양한 상황에서 공통적으로 적용되는 시스템의 동작을 정의한 문서
4. UI 시나리오 문서의 요건
- 완전성 (Complete)
- 누락되지 않도록 최대한 상세하게 기술해야 함
- 해당 시스템의 기능보다는 사용자의 테스크에 초점을 맞춰 기술
- 일관성 (Contistent)
- 서비스 목표, 시스템 및 사용자의 요구사항, UI 스타일 등이 모두 일관성을 유지해야 함
- 이해성 (Understandable)
- 누구나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설명
- 불분명하거나 추상적인 표현은 피함
- 가독성 (Readable)
- 표준화된 템플릿 등을 활용하여 문서를 쉽게 읽을 수 있도록 해야함
- v1.0, v.2.0 등과 같이 문서 인덱스에 대한 규칙이나 목차를 제공
- 읽기 쉽도록 줄 간격, 단락, 들여쓰기 등의 기준을 마련
- 시각적인 효과를 위해 여백이나 빈 페이지, 하이라이팅을 일관성 있게 지정
- 하이퍼링크 등을 지정하여 문서들이 서로 참조될 수 있도록 지정
- 수정 용이성 (Modifiable)
- 시나리오 수정이나 개선이 쉬워야 함
- 추적 용이성 (Traceable)
- 변경 사항은 언제, 어떤 부분이, 왜 발생했는지 쉽게 추적할 수 있어야 함
5. UI 시나리오 문서로 인한 기대 효과
- 요구사항이나 의사소통에 대한 오류가 감소
- 개발 과정에서의 재작업이 감소하고, 혼선이 최소화됨
- 불필요한 기능 최소화
- 소프트웨어 개발 비용 절감
- 개발 속도 향상
6. UI 요소
- 체크 박스 (Check Box) : 여러 개의 선택 상황에서 1개 이상의 값을 선택할 수 있는 버튼
- 라디오 버튼 (Radio Button) : 여러 항목 중 하나만 선택할 수 있는 버튼
- 텍스트 박스 (Text Box) : 사용자가 데이터를 입력하고 수정할 수 있는 상자
- 콤보 상자 (Combo Box) : 이미 지정한 목록 상자에 내용을 표시하여 선택하거나 새로 입력할 수 있는 상자
- 목록 상자 (List Box) : 콤보 상자와 같이 목록을 표시하지만 새로운 내용을 입력할 수 없는 상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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