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HCI
- 사람이 시스템을 보다 편리하고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연구하고 개발하는 학문
- 최종 목표는 시스템을 사용하는데 있어 최적의 사용자 경험 (UX)을 만드는 것
- 어떤 제품이 좋은 제품인지, 어떻게 하면 좋은 제품을 만들 수 있는지 등을 연구
2. UX
- 사용자가 시스템이나 서비스를 이용하면서 느끼고 생각하게 되는 총체적인 경험
- 기능, 절차상의 만족, 사용자가 참여, 사용, 관찰하고 상호 교감을 통해서 알 수 있는 가치 있는 경험
- 기술을 효용성 측면에서만 보는 것이 아니라 사용자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하나의 방향으로 보는 새로운 개념
- 사용성, 접근성, 편의성을 중시한다면 UX는 이러한 UI를 통해 사용자가 느끼는 만족이나 감정을 중시
- UX의 특성
- 주관성 (Subjectivity) : 사람들의 개인적, 신체적, 인지적 특성에 따라 다르므로 주관적
- 정확성 (Conlextuality) : 경험이 일어나는 상황 또는 주변 환경에 영향을 받음
- 총체성 (Holistic) : 개인이 느끼는 총체적인 심리적, 감성적인 결과
3. 감성공학
- 제품이나 작업 환경을 사용자의 감성에 알맞도록 설계 및 제작하는 기술
- 생체계측 기술, 감각계측 기술, 센서, 인공지능, 생체제어 기술 등이 요구
- 목적 : 인간의 삶을 편리하고 안전하며 쾌적하게 만드는 것
- 인간의 감성을 구체적으로 제품 설계에 적용하기 위해 공학적인 접근 방법을 사용
- 인간의 신체적, 정신적 특성을 배려한 제품 설계에서 더 나아가 인간의 감성까지 고려
- 인간과 컴퓨터의 상호작용을 나타내는 HCI 설계에 인간의 특성과 감성을 반영
- 감성공학의 요소기술
- 기반 기술 : 제품 설계에 적용한 인간의 특성을 파악
- 구현 기술 : 인간의 특성에 맞는 인터페이스를 구현
- 응용 기술 : 인간에 맞는지 파악하여 새로운 감성을 만듦
'Study > EIP'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정보처리기사 필기] 애플리케이션 설계 - 017. 아키텍처 패턴 (0) | 2025.01.22 |
---|---|
[정보처리기사 필기] 애플리케이션 설계 - 016. 소프트웨어 아키텍처 (0) | 2025.01.22 |
[정보처리기사 필기] 화면 설계 - 014. UI 상세 설계 (0) | 2025.01.20 |
[정보처리기사 필기] 화면 설계 - 013. 품질 요구사항 (0) | 2025.01.20 |
[정보처리기사 필기] 화면 설계 - 012. UI 설계 도구 (0) | 2025.01.2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