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처리기사 필기] 화면 설계 - 015. HCI / UX / 감성공학

1. HCI

  • 사람이 시스템을 보다 편리하고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연구하고 개발하는 학문
  • 최종 목표는 시스템을 사용하는데 있어 최적의 사용자 경험 (UX)을 만드는 것
  • 어떤 제품이 좋은 제품인지, 어떻게 하면 좋은 제품을 만들 수 있는지 등을 연구

2. UX

  • 사용자가 시스템이나 서비스를 이용하면서 느끼고 생각하게 되는 총체적인 경험
  • 기능, 절차상의 만족, 사용자가 참여, 사용, 관찰하고 상호 교감을 통해서 알 수 있는 가치 있는 경험
  • 기술을 효용성 측면에서만 보는 것이 아니라 사용자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하나의 방향으로 보는 새로운 개념
  • 사용성, 접근성, 편의성을 중시한다면 UX는 이러한 UI를 통해 사용자가 느끼는 만족이나 감정을 중시
  • UX의 특성
    • 주관성 (Subjectivity) : 사람들의 개인적, 신체적, 인지적 특성에 따라 다르므로 주관적
    • 정확성 (Conlextuality) : 경험이 일어나는 상황 또는 주변 환경에 영향을 받음
    • 총체성 (Holistic) : 개인이 느끼는 총체적인 심리적, 감성적인 결과

3. 감성공학

  • 제품이나 작업 환경을 사용자의 감성에 알맞도록 설계 및 제작하는 기술
  • 생체계측 기술, 감각계측 기술, 센서, 인공지능, 생체제어 기술 등이 요구
  • 목적 : 인간의 삶을 편리하고 안전하며 쾌적하게 만드는 것
  • 인간의 감성을 구체적으로 제품 설계에 적용하기 위해 공학적인 접근 방법을 사용
  • 인간의 신체적, 정신적 특성을 배려한 제품 설계에서 더 나아가 인간의 감성까지 고려
  • 인간과 컴퓨터의 상호작용을 나타내는 HCI 설계에 인간의 특성과 감성을 반영
  • 감성공학의 요소기술
    • 기반 기술 : 제품 설계에 적용한 인간의 특성을 파악
    • 구현 기술 : 인간의 특성에 맞는 인터페이스를 구현
    • 응용 기술 : 인간에 맞는지 파악하여 새로운 감성을 만듦