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처리기사 필기]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론 활용 - 126.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론

1.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론의 개요

  • 소프트웨어 개발, 유지보수 등에 필요한 여러 가지 일들의 수행 방법과 이러한 일들을 효율적으로 수행하려는 과정에서 필요한 각종 기법 및 도구를 체계적으로 정리하여 표준화한 것
  •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론의 목적 : 소프트웨어의 생산성과 품질 향상
  •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론의 종류 : 구조적 방법론, 정보공학 방법론, 객체지향 방법론, 컴포넌트 기반 CBD 방법론, 애자일 방법론, 제품 계열 방법론 등

2. 구조적 방법론

  • 정형화된 분석 절차에 따라 사용자 요구사항을 파악하여 문서화하는 처리 Processs 중심의 방법론
  • 1960년대까지 가장 많이 적용되었던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론
  • 쉬운 이해 및 검증이 가능한 프로그램 코드를 생성하는 것이 목적
  • 복잡한 문제를 다루기 위해 분할과 정복 원리를 적용
  • 구조적 방법론의 절차

3. 정보공학 방법론

  • 정보 시스템의 개발을 위해 계획, 분석, 설계, 구축에 정형화된 기법들을 상호 연관성 있게 통합 및 적용하는 자료 Data 중심의 방법론
  • 정보 시스템 개발 주기를 이용하여 대규모 정보 시스템을 구축하는데 적합
  • 데이터베이스 설계를 위한 데이터 모델링으로 개체 관계도 (ERD) 를 사용
  • 정보공학 방법론의 절차

4. 객체지향 방법론

  • 현실 세계의 개체 Entity를 기계의 부품처럼 하나의 객체로 만들어, 소프트웨어를 개발할 때 기계의 부품을 조립하듯이 객체들을 조립해서 필요한 소프트웨어를 구현하는 방법론
  • 구조적 기법의 문제점으로 인한 소프트웨어 위기의 해결책으로 채택
  • 설계 과정에서 주로 사용되는 모델링 언어 : 패키지 다이어그램, 배치 다이어그램, 상태 전이도 등
  • 객체지향 방법론의 절차

5. 컴포넌트 기반

  • 기존의 시스템이나 소프트웨어를 구성하는 컴포넌트를 조합하여 하나의 새로운 애플리케이션을 만드는 방법론
  • 컴포넌트의 재사용이 가능, 시간과 노력을 절감할 수 있음
  • 새로운 기능을 추가하는 것이 간단하여 확장성이 보장
  • 유지 보수 비용을 최소화하고 생산성 및 품질을 향상시킬 수 있음
  • 컴포넌트 기반 방법론의 절차

6. 애자일 Agile 방법론

  • 애자일 : 민첩한, 기민한
  • 고객의 요구사항 변화에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일정한 주기를 반복하면서 개발 과정을 진행하는 방법론
  • 소규모 프로젝트, 고도로 숙달된 개발자, 급변하는 요구사항에 적합
  • 애자일 방법론의 대표적인 종류 : 익스트림 프로그래밍(XP), 스크럼, 칸반, 크리스탈 등
  • 애자일 방법론의 절차

7. 제품 계열 방법론

  • 특정 제품에 적용하고 싶은 공통된 기능을 정의하여 개발하는 방법론
  • 임베디드 소프트웨어를 만드는데 적합
    • 임베디드 소프트웨어 : 제품의 특정 기능에 맞게 특화되어서 제품 자체에 포함된 소프트웨어
  • 제품 계열 방법론의 구분
    • 영역 공학 : 영역 분석, 영역 설계, 핵심 자산을 구현하는 영역
    • 응용 공학 : 제품 요구 분석, 제품 설계, 제품을 구현하는 영역
    • 영역 공학과 응용 공학의 연계를 위해 제품의 요구사항, 아키텍처, 조립 생산이 필요
  • 제춤 계열 방법론의 절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