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처리기사 필기] 기출문제 - 551 ~ 600. 오답노트

551. Flynn의 컴퓨터 시스템 분류 제안, 병렬처리와 분산처리 비교

  • Flynn의 컴퓨터 시스템 분류 제안
    • 컴퓨터의 명령어와 데이터의 흐름 개수에 따라  분류
    • 종류 : SISD - 단일명령어 / 단일 데이터 흐름, SIMD - 단일명령어/다중 데이터 흐름, MISD - 다중명령어 / 단일 데이터 흐름. MIMD - 다중명령어 / 다중 데이터 흐름 
  • 병렬처리와 분산처리
    • 병렬 처리
      • 프로세서를 늘려 다수의 작업을 동시에 처리 : 프로세서 자체를 멀티코어로 병렬화 하거나, 여러 개의 프로세스를 이용하여 다수의 작업을 고속으로 처리 가능
      • 구성 : 다수의 프로세서와 하나의 메모리로 구성
      • 종류 : 벡터 계산이나 행렬 계산에 주로 사용되는 Array 프로세서나 백터 프로세서, 여러 개의 명령어를 동시 수행하는 파이프라인 기법 등
    • 분산 처리
      • 컴퓨터를 네트워크로 상호 연결하여 전체적인 일의 일부를 분산하여 처리
      • 구성 : 다수의 프로세서와 메모리, 리소스로 구성

552. 운영체제 유형별 특징

  • 다중 프로그래밍 시스템
    • CPU의 효율을 극대화하기 위해 여러 개의 프로그램이 마치 동시에 실행되는 것처럼 처리하는 방식
    • 메모리 관리 필요
  • 시분할 시스템
    • 프로세서 스케줄링과 다중 프로그래밍을 사용해 각 사용자에게 컴퓨터를 시간적으로 분할 사용
  • 분산처리 시스템
    • 시스템마다 운영체제와 메모리를 가지고 독립적으로 운영되며 필요할 때 통신하는 시스템51. Flynn의 컴퓨터 시스템 분류 제안, 병렬처리와 분산처리 비교
  • 다중처리 시스템
    • 비대칭형 다중처리


    • 대칭형 다중처리


    • 마이크로 프로세서 여러 개를 연결 해 다중 프로세서를 만듦
  • 일괄처리 시스템
    • 일정량의 데이터를 모아서 한꺼번에 일괄처리하는 방식
  • 실시간처리 시스템
    • 데이터에 대한 처리 요구 발생 시 즉시 처리 응답
    • 시간 제한을 두고 수행하는 업무 적용

554. 프로세서 모델에 따른 분산 컴퓨팅 모델 분류

  • 클라이언트 / 서버 모델
    • 구성도
    • 비대칭적 (Asymmetrical) 분산 시스템 구조
    • 특징
      • 대부분의 분산 시스템은 LAN을 기반으로 한 모델로 구성
      • 다중 사용자 시스템으로 사용자들 간에 CPU를 공유
      • 서버는 공유된 다양한 시스템 기능과 자원의 접근을 제공
  • 프로세서 풀 모델
    • 구성도
    • 하나 이상의 프로세서 풀이 통합된 워크스테이션 - 서버 모델로 구성
    • 특징
      • 각 풀 프로세서는 서버가 연결되듯이 독립적으로 네트워크와 연결
      • 풀에 있는 프로세서들은 단일 회로 보드로 구성
      • 사용자 터미널은 단순히 시스템의 자원을 접근하는 수단을 제공
      • 사용자의 작업은 부분 혹은 전체적으로 풀 프로세서 상에서 수행
      • 사용자가 메인 태스크를 초기화하면, 풀 프로세서가 각 테스크에 할당되고 병렬로 수행
  • 혼합 모델
    • 구성도
    • 앞의 두 모델을 혼합한 시스템
    • 특징
      • 사용자의 요구와 자원 처리가 매칭됨
      • 병렬수행 : 여러 개의 풀 프로세서가 과부하 처리를 실행하기 위해 할당
      • 사용자는 워크스테이션이나 터미널을 통하여 시스템에 접근

555. 위상에 따른 분산 컴퓨팅 구조 분류

  • 위상에 따른 분산 컴퓨팅 구조 분류
    • 완전 연결 구조 (Fully Connected)
      • 토폴로지


      • 각 노드가 시스템 내의 모든 다른 노트와 직접 연결
      • 기본 비용은 노트 숫자의 제곱에 비례
    • 부분 연결 구조 (Partially Connected)
      • 토폴로지


      • 모든 노드 쌍에 대해서 직접 연결이 존재하는 형태가 아님
      • 비용은 완전 연결 네트워크보다 낮음
      • 통신 속도가 늦음
      • 완전 연결 네트워크보다 신뢰성이 떨어짐
    • 계층 구조 (Hierarchy)
      • 토폴로지


      • 각 사이트들은 트리 형태로 구성
      • 형제 중의 하나가 다른 형제에게 메시지를 전달하려면 부모까지 올라가서 형제에게로 다시 내려감
    • 성형 구조 (Start)
      • 토폴로지


      • 중심 노드는 타 노드와 연결, 타 노드는 상호간 연결되지 않는 방식
      • 비용은 노드 수에 비례하나 일반적으로 통신비용은 낮음
      • 중심 노드에서 병목 현상이 발생
    • 환형 구조 (Ring)
      • 토폴로지


      • 단방향, 양방향 통신 방법 존재
      • 단방향 : 노드는 한 방향으로만 정보 전달
      • 양방향 : 양쪽 이웃 노드에게 정보 전달
      • 기본 비용은 노드 수에 비례
      • 단일 연결, 이중 연결 방식이 존재
    • 다중 접근 버스 구조 (Multi-access Bus)
      • 토폴로지


      • 공유되는 하나의 버스가 존재
      • 비용은 노드 수에 비례하며, 버스회선이 고장나면 네트워크가 분할됨
      • 직선 버스, 환영 버스 유형이 존재

 

558. 페이징 기법과 세그먼테이션 기법

  • 페이징 기법
    • 가상기억장치 내의 프로그램과 데이터를 고정되게 분할한 용량(페이지)을 주기억장치에 사상시키는 기법
    • 프로그램의 실제 주소와 주기억장치 주소가 다르므로 PMT 필요
    • 외부단편화 해결 가능, 내부단편화 발생
  • 세그먼테이션 기법
    • 가상기억장치 내의 프로그램과 데이터를 각 세그먼트가 주기억장치에 적재될 때마다 필요한 서로 다른 크기의 세그먼트로 분할
    • 매핑테이블 (세그먼트 번호 : 주소 + 크기) 유지
항목 페이징 세그먼테이션
할당단위 고정 가변
적재단위 프로그램 일부 적재 프로그램 전체 적재
장점 •외부 단편화가 없음
•교체시간이 짧음
•코드, 데이터 공유가 용이
•내부단편화가 최소화
단점 •Thrashing 문제 심각
•내부단편화 코드나 데이터 공유 논란
•외부단편화가 발생
•교체시간이 길어짐
•주기억장치가 커야함

559. 파일 편성

  • 파일을 형성하고 있는 레코드를 기록매체 위에 어떻게 배치할지에 대한 파일 구조 방식
  • 레코드의 식별, 검색, 저장, 기록매체 종류에 따라 편성 방법이 상이분산처리 비교
  • 편성 방법
    • 순차 편성 (SAF)
      • 파일 내의 레코드가 물리적으로 연속해서 기록되는 방식
      • 장점 : 간단하고 버퍼링용 이, 가변길이 레코드, 메모리 효율이 높음
      • 단점 : 느리고 수정이 어려움
      • 매체 : 테이프
    • 직접 편성 (DF)
      • 키를 지정하면 대응하는 레코드의 기록위치가 계산에 의해 구해지는 방식
      • 장점 : 수정 용이, 빠른 속도
      • 단점 : 주소계산 시간 필요
      • 매체 : 디스크, 드럼
    • 색인 순차 편성 (ISAM)
      • 키의 순번으로 나열된 레코드를 넣어 두는 주데이터 영역과 레코드 소래를 키와 포인터로 표시한 색인 레코드를 넣어두는 색인 영역을 조합하는 방식
      • 장점 : 파일수정 용이, 빠른 속도
      • 단점 : 키가 필요하며 사전에 배열 필요
      • 매체 : 메모리, 드럼
    • 구분 편성 (Partitioned Organization)
      • 파일을 편성하는 멤버명과 어드레스가 들어간 등록부와 데이터 영역으로 편성하는 방식

563. 가상 메모리

  • 주기억장치 안의 프로그램 양이 많아질 때 사용하지 않는 프로그램을 보조기억장치 안의 특별한 영역으로 옮겨서, 그 보조기억장치 부분을 주기억장치처럼 사용할 수 있는 영역
  • 당장 실행할 프로그램만 주기억장치로 이동
  • 가상메모리 관리정책
    • 할당 정책
      • 각 프로세스에게 할당할 메모리 크기를 관리
      • 실행 중 주 기억장치 할당량 변화 알고리즘
      • 기법 : 고정할당 기법, 가변할당 기법
    • 호출 정책
      • 언제 어느 항목들을 보조기억장치에서 주기억장치에서 가져올 것인지 결정
      • 기법 : 요구호출 기법, 예측호출 기법
    • 배치 정책
      • 프로그램의 한 블록을 주기억장치의 어디에 배치할 것인가 관리
      • 기법 : First Fit, Best Fit, Worst Fit
    • 교체 정책
      • 주기억장치에 적재할 공간이 없을 경우, 무엇과 교체할 것인가에 대한 관리
      • 기법 : FIFO, LRU, FRU, NUR

567. 페이지 교체 알고리즘 (캐시 교체 알고리즘)

  • 무작위 페이지 교체 
    • 특별한 사용자에게 차이를 두지 않고 교체하는 기법
    • 교체할 페이지를 무작위로 선정
    • 오버헤드가 적은 기법
    • 바로 뒤에 참조될 페이지도 교체 가능
  • FIFO
    • 메모리에 올라온지 가장 오래된 페이지를 교체
    • FIFO 이상현상 (Anomaly) 발생
      • FIFO 이상 현상 : FIFO 기법 하에 프로세스에 더 많은 페이지를 할당할 경우 더 많은 페이지 부재가 발생하는 현상
  • 최적 페이지 교체 (Optimal Page)
    • 앞으로 가장 오랫동안 사용되지 않을 페이지를 찾아서 교체
    • FIFO 모순을 해결
    • 최소 페이지 부재율을 가지나 구현이 비현실적
  • LRU (Least Recently Used)
    • 가장 오랫동안 사용되지 않을 페이지를 교체
    • 호출시간을 기록해야 하는 오버헤드 발생하나 효율적임
  • LFU (Least Frequently Used)
    • 사용빈도 (참조된 횟수) 가 가장 적은 페이지를 교체하는 기법
    • 구역성 문제가 발생
  • NUR (Not Used Recently)
    • 최근에 사용되지 않은 페이지를 교체하는 기법
    • 참조비트, 변경비트 사용
    • LRU 시간 오버헤드 해결

568. 페이지 교체 알고리즘 (캐시 교체 알고리즘)

  • 무작위 페이지 교체 
    • 특별한 사용자에게 차이를 두지 않고 교체하는 기법
    • 교체할 페이지를 무작위로 선정
    • 오버헤드가 적은 기법
    • 바로 뒤에 참조될 페이지도 교체 가능
  • FIFO
    • 메모리에 올라온지 가장 오래된 페이지를 교체
    • FIFO 이상현상 (Anomaly) 발생
      • FIFO 이상 현상 : FIFO 기법 하에 프로세스에 더 많은 페이지를 할당할 경우 더 많은 페이지 부재가 발생하는 현상
  • 최적 페이지 교체 (Optimal Page)
    • 앞으로 가장 오랫동안 사용되지 않을 페이지를 찾아서 교체
    • FIFO 모순을 해결
    • 최소 페이지 부재율을 가지나 구현이 비현실적
  • LRU (Least Recently Used)
    • 가장 오랫동안 사용되지 않을 페이지를 교체
    • 호출시간을 기록해야 하는 오버헤드 발생하나 효율적임
  • LFU (Least Frequently Used)
    • 사용빈도 (참조된 횟수) 가 가장 적은 페이지를 교체하는 기법
    • 구역성 문제가 발생
  • NUR (Not Used Recently)
    • 최근에 사용되지 않은 페이지를 교체하는 기법
    • 참조비트, 변경비트 사용
    • LRU 시간 오버헤드 해결

569. 가상 메모리 배치 정책

  • 가상메모리 배치 정책
    • 프로그램의 한 블록을 주기억장치의 어디에 배치할 것인가 관리
    • 주요 배치 정책
      • 최초 적합 (First Fit) : 프로그램, 데이터가 들어갈 수 있는 빈 영역의 첫 번째 분할 영역에 배치
      • 최적 적합 (Best Fit) : 프로그램, 데이터가 들어갈 수 있는 빈 영역 중 단편화를 가장 적게 남기는 분할 영역에 배치
      • 최악 적합 (Worst Fit) : 프로그램, 데이터가 들어갈 수 있는 빈 영역 중 가장 큰 영역에 배치

        구분 First Fit Best Fit Worst Fit
        설명 가장 처음에 남는 공간에 할당 스캔을 하여 최적의 공간에 할당 가장 큰 남은 공간에 할당
        장점 효율성이 높음 최적의 공간에 할당 없음
        단점 단편화 발생 Scanning 시간 소요 낭비 영역 발생



  • 문제풀이

    할당 영역 운영체제
    1 50K
      사용중
    2 400K
      사용중
    3 200K

    • 150k의 작업 요구 시, 위의 그림에서 1 영역은 50k로 배치가 불가능
    • First Fit : 최초로 발견 가능한 적합한 크기 영역은 400k의 크기를 가진 2 영역
    • Best Fit : 빈 영역 중 150k가장 근접한 크기 영역은 200k의 크기를 가진 3 영역

573. 하이퍼 큐브

  • 다중처리기의 일종
    • 다중처리기 : 하나의 시스템에 여러 개의 처리기를 두어 하나의 작업을 처리기에 나누어 할당하여 수행
    • 처리기 : 각각의 기억장치를 가지고 있으며, 통신 채널에 의해 처리기를 모두 연결
  • 10~1000대의 처리기를 병렬로 동작시키는 컴퓨터 구조로 소결합 다중 처리기라고도 함
  • 기하학적 구조는 정육면체의 각 정점에 처리기가 있고, 변이 통신 회선으로 구성됨
  • 예시
    • 3차원 하이퍼 큐브 : 8개의 처리기를 가지고 있는데 각각 3회선 통신채널을 가지고 있음
    • CPU 개수 = 8 * 8 * 8 = 512

577. 교착 상태의 해결 방안

  • 예방 (Prevention)
    • 상호배제, 점유와 대기, 비선점 및 환형 대기 조건의 부정
    • 교착상태가 발생할 가능성을 완전히 배제하는 방법
  • 회피 (Avoidance)
    • Banker's Algorithm : 은행가 알고리즘
    • Wait-die, wound-wait 알고리즘
  • 발견 (Detection)
    • 시스템의 상태를 감시 알고리즘을 통해 교착상태 검사
    • 자원할당 그래프, Wait for Graph
  • 회복 (Recovery)
    • Deadlock이 없어질 때까지 프로세스를 순차적으로 Kill하여 제거

578. 세마포어

  • 운영체계 또는 프로그램 작성 내에서 지원하는 상호배제 알고리즘
  • 세마포어 변수 (S) 및 두 개의 연산 (P, V)으로 임계 영역에 접근하는 잠금 장치에 대한 이론적 기반
Process 알고리즘 상태값
초기화 세마포어에 하나의 대기큐를 할당하고 초기화 S = 1
P 연산 P(S) 연산 : wait() 수행
While s = 0 do wait //대기
s = s- 1 //독점
S = 0, 자원할당 상태
V 연산 V(S) 연산 : Signal() 수행
s = s + 1
S = 1, 자원해제 상태

579. LRU 알고리즘

  • 가장 오랫동안 사용되지 않을 페이지를 교체하는 알고리즘
  • 문제 풀이
    • 입력값 1 2 1 0 4 1 3
      프레임1 1   1     1  
      프레임2   2     4    
      프레임3       0     3
    • 페이지 참조 순서 : 1, 2, 1, 0, 4, 1, 3 인데 3개의 페이지 프레임을 가지고 있으므로
      LRU (Least Recently Used) 알고리즘은 최근에 가장 최소로 참조한 페이지를 교체하므로
      들어온 페이지 : 1, 2, 1, 0  miss 1, 2, 0 Hit : 1 (첫 번째 프레임의 1 hit)
                              1, 4, 3      Hit 1 (첫 번째 프레임의 1 hit)
                                              miss 4 (가장 오래 전 참조한 두 번째 프레임과 교체)
                                              miss 3 (가장 오래 전 참조한 세 번째 프레임과 교체)
      따라서 페이지 대치의 최종 결과는 1, 4, 3 

580. 파일 디스크립터

  • 파일 기술자 (File Descriptor)의 개념
    • 프로세스에서 특정 파일에 접근할 때 사용하는 추상적인 값 또는 자료 구조
    • 일반적으로 0이 아닌 정수 값을 가지며, UNIX, Windows 등 시스템에 따라 구조가 상이
    • 파일을 open(), create() 할 때, 커널이 필요한 동작 수행 후 파일 디스크립터 값을 리턴
  • 파일 시스템의 개념
    • 운영체제에서 보조기억장치와 그 안에 저장되는 파일을 관리하는 시스템의 통칭
    • 각 OS에서 파일이나 자료를 쉽게 발견 및 접근할 수 있도록 보관 또는 조직하는 체계
    • 보조 기억 장치에 저장된 각 파일과 그 구조
  • 파일 시스템의 유형
    • UNIX 파일시스템 : Boot, Super, Data block 및 List로 구성
    • LINUX 파일시스템 : EXT2, EXT3, EXT4 등 다양한 구조로 존재
    • WINDOWS 파일시스템 : FAT32, NTFS, ReFS 등의 파일시스템 구조 존재

583. 디렉토리

  • 디렉토리는 파일 이름을 해당 디렉토리 항목으로 변환해주는 심볼 테이블
  • UFD (User File Directory) 와 MFD (Master File Directory)
    • UFD : 자신만의 사용자 파일 디렉토리
    • MFD : 사용자의 이름이나 계정번호로 색인되어 있고, 각 엔트리는 사용자 UFD 지정
  • 디렉토리의 종류
    • Single-Level Directory
      • 가장 간단한 구조
      • 서로 다른 사용자도 같은 이름 이용 불가
      • 파일의 갯수가 많아지면 성능 제약
    • Two-Level Directory
      • MFD와 UFD로 구성
      • 사용자들에게 개별적인 디렉토리 생성
      • 다른 계정일 경우 중복 이름 이용 가능
    • 트리구조 디렉토리
      • 2단꼐 디렉토리 확장
      • 사용자들이 서브 디렉토리 구성 가능
      • 트리구조는 하나의 루트 디렉토리를 가지며 모든 파일은 고유 경로를 가짐
      • 파일은 절대 경로와 상대 경로 두 가지 경로명 지정 가능
    • 비순환 그래프
      • 사이클이 없는 그래프로 디렉토리들이 서브 디렉토리와 파일 공유 허용
      • 파일 삭제 시, 대상이 없는 포인터를 남김
    • 일반 그래프 디렉토리
      • 디렉토리 무한루프 발생하지 않도록 파일을 하위 디렉토리가 아닌 링크만 허용
      • 디렉토리 순회 시, 링크가 있으면 우회하여 순환 회피

587. 프로세스와 스레드

  • 프로세스 : 파일 형태로 저장되어 관리되다가 실행을 시키면 동작, 이 때 실행 중인 프로그램
  • 한 개의 프로세스 (또는 Task) 는 여러 개의 스레드로 나누어 수행될 수 있음
  • 다중 프로그래밍 시스템에서 CPU를 받아서 수행되는 프로그램 단위
  • 프로세스나 태스크보다 더 작은 단위
  • 실행 환경을 공유시켜 기억장소의 낭비가 줄어듦

588. 프로세스와 스레드

  • 프로세스 : 파일 형태로 저장되어 관리되다가 실행을 시키면 동작, 이 때 실행 중인 프로그램
  • 한 개의 프로세스 (또는 Task) 는 여러 개의 스레드로 나누어 수행될 수 있음
  • 다중 프로그래밍 시스템에서 CPU를 받아서 수행되는 프로그램 단위
  • 프로세스나 태스크보다 더 작은 단위
  • 실행 환경을 공유시켜 기억장소의 낭비가 줄어듦

589. CPU Scheduling

  • 프로세스 작업 수행을 위해 언제, 어느 프로세스에 CPU를 할당할 것인지를 결정하는 작업
  • 라운드 로빈 스케줄링 : 대화식 사용자를 위한 시분할 시스템 (Time Sharing System)을 위해 고안
  • CPU 스케줄링 기법
구분 선점 (Preemptive) 스케줄링 비선점 (Non-preemptive) 스케줄링
개념 한 프로세스가 CPU를 차지하고 있을 때 우선 순위가 높은 다른 프로세스가 현재 프로세스를 중지시키고 자신이 CPU를 선점
높은 우선순위를 가진 프로세스들이 빠른 처리를 요구하는 시스템에 유용
한 프로세스가 CPU를 차지하고 있으면, 작업 종료 후 CPU 반환 시까지 다른 프로세스는 CPU 선점 불가
개념도 if 우선 순위 P1 < P2 일 때, P2가 중간에 CPU 선점 가능 if 우선 순위 P1 < P2 일 때, P2는 P1 종료 시까지 대기
장점 비교적 빠른 응답, 대화식 시분할 시스템에 적합 응답 시간 예상이 용이, 모든 프로세스에 대한 요구를 공정하게 처리
단점 높은 우선순위 프로세스들이 들어오는 경우 오버헤드를 초래 짧은 작업을 수행하는 프로세스가 긴 작업 종료 시까지 대기
기법 RR, SRT, 다단계 큐, 다단계 피드백 큐 FCFS, Priority, Deadline, SJF, HRN
활용 실시간 응답환경, Deadline 응답 환경 처리시간 편차가 적은 특정 프로세스 환경

591. SJF

시간 0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서비스 P1 (6) P2 (3) P3 (8) P4 (7)                                        
CPU 점유 P2 P2 (3) P2 P1 P1 P1 P1 P1 P1 P4 P4 P4 P4 P4 P4 P4 P3 P3 P3 P3 P3 P3 P3 P3
  • Shortest Job First
  • 실행 시간이 가장 짧은 작업 순으로 CPU 수행하는 비선점 스케줄링 기법
  • 문제 풀이
    • 대기시간
      • P1 = 3, P2 = 0, P3 = 16, P4 = 9
      • 평균 대기시간 = (3 + 0 + 16 + 19) / 4 = 7
    • 반환시간 (Turnaround Time)
      • P1 = 3+ 6 = 9, P2 = 0 + 3 = 3, P3 = 16 + 8 = 24, P4 = 9 + 7 = 16
      • 평균반환시간 = (9 + 3 + 24 + 16) / 4 = 13

592. HRN

  • SJF의 약점 보안 기법으로 실행 시간이 긴 프로세스를 차별하고 짧은 프로세스를 지나치게 선호하는 점을 보강한 알고리즘으로 각 프로세스의 우선순위를 서비스 시간만 아니고 서비스 대기시간도 계산하는 스케줄링 기법
  • 우선 순위 계산식 : (대기시간 + 서비스 시간) / 서비스 시간

593. HRN

  • SJF의 약점 보안 기법으로 실행 시간이 긴 프로세스를 차별하고 짧은 프로세스를 지나치게 선호하는 점을 보강한 알고리즘으로 각 프로세스의 우선순위를 서비스 시간만 아니고 서비스 대기시간도 계산하는 스케줄링 기법
  • 우선 순위 계산식 : (대기시간 + 서비스 시간) / 서비스 시간
  • 문제 풀이
    • 작업 A : (5 + 20) / 20 = 1.25
    • 작업 B : (40 + 20) / 20 = 3
    • 작업 C : (15 + 45) / 45 = 1.3
    • 작업 D : (20 + 20) / 20 = 2

594. SJF

  • 실행 시간이 가장 짧은 작업 순으로 CPU 수행하는 비선점 스케줄링 기법
  • 작업 2의 대기시간은 6 (7 - 1)

    시간 0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작업 1 2 3                        
    CPU 점유 1 1 1 1 1 1 1 2 2 2 3 3 3 3 3

    • 대기시간
      • 작업 1 = 0, 작업 2 = 6, 작업 3 = 8
      • 평균 대기 시간 = ( 0 + 6 + 8 ) / 3
    • 반환시간
      • 작업 1 = 7 - 0 = 7, 작업 2 = 10 - 1 = 9, 작업 3 = 15 - 2 = 13
      • 평균 반환 시간 = ( 7 + 9 + 13) / 3 = 9.67

 

598. 동기화의 의미

  • 동기식 전송
    • 송수신기가 동일한 클록을 사용하여 데이터를 송수신
    • 미리 정해진 수만큼 문자열을 한 묶음으로 만들어 일시에 전송하는 방법
    • 파일 업로드, 파일 다운로드
    • 수신 측에서 비트 계산을 해야 하고 문자를 조립하는데 별도의 기억장치가 필요
    • 종류 : 비트지향 동기화 방법, 문자지향 동기화 방법
  • 비동기식 전송
    • 송수신기가 별도의 독립적인 클록을 사용하면서도 데이터를 송수신
    • 한 번에 한 문자씩 전송함으로써 수신기가 새로운 무자의 시작점에서 재동기화
    • START 비트와 STOP 비트 이용
    • 패리티 비트를 통한 오류 검출

600. OSI 7계층의 의미 및 주요 프로토콜

  • 응용 계층 (Application Layer)
    • 사용자와 네트워크 간의 응용 서비스 연결, 데이터 생성
    • 주요 프로토콜 : HTTP, TELNET, DHCP, DNS, FTP, SSH, SMTP, SNMP
    • 단위 : Data
  • 표현 계층 (Presentation Layer)
    • 데이터의 형식 설정과 부호 교환, 암호화, 해독
    • 주요 프로토콜 : MIME, TLS, SSL, JPEG, MPEG, SMB, AFP
    • 단위 :  Data
  • 세션 계층 (Session Layer)
    • 응용 프로세스 간의 연결 접속 및 동기 제어
    • 주요 프로토콜 : SSH, TLS, RPC
    • 단위 : Data
  • 전송 계층(Transport Layer)
    • 프로세스 간 논리적 통신 서비스 제공
    • 패킷들의 전송 유효 확인, 실패한 패킷은 재전송하여 신뢰성 있는 통신 보장
    • 오류검출과 복구, 흐름제어
    • 주요 프로토콜 : TCP (3-Way Handshaking), UDP, SCTP, RTP
    • 단위 : Segment
  • 네트워크 계층 (Network Layer)
    • 단말 간 시스템끼리 Data를 전송하기 위한 최선의 통신 경로 선택을 제공
    • 주요 프로토콜 : IP, ARP, ICMP, IGMP, IPsec
    • 단위 : Packet
  • 데이터링크 계층 (Data Link Layer)
    • 인접 시스템 간의 데이터 전송, 전송 오류 제어 (Frame)
    • 오류 검출, 재전송, 흐름 제어
    • 주요 프로토콜 : Ethernet, ATM, PPP
    • 단위 : Frame
  • 물리 계층 (Physical Layer)
    • 통신회선으로 Data를 나타내는 '0'과 '1'비트의 정보를 회선에 내보내기 위한 전기적 변환이나 기계적 작업을 담당
    • 주요 프로토콜 : RS-485, RS-232, X25/21
    • 단위 : Bi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