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답정리] 프로그램 개발 기법
2025. 5. 10. 11:22
2과목. 소프트웨어 개발 > 1장. 데이터 입출력 구현 > 프로그램 개발 기법 :
- OOP(Object Oriented Programming) :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의 개념
- 컴퓨터 프로그래밍의 패러다임 중 하나로 컴퓨터 프로그램을 명령어의 목록으로 보는 시각에서 벗어나 여러 개의 독립된 단위
- 객체들의 모임으로 파악하고자 하는 것
- 각각의 객체는 메시지를 주고 받고, 데이터를 처리할 수 있음
- 프로그램을 유연하고 변경이 용이하게 만들기 때문에 대규모 소프트웨어 개발에 많이 사용됨
- 소프트웨어 개발과 보수를 간편하게 하며 보다 직관적인 분석을 가능하게 하는 장점을 가짐
- 객체지향 프로그램의 구성
- 메서드 : 객체가 수행하는 기능, 객체가 갖는 데이터(속성, 상태)를 처리하는 알고리즘
- 객체 : 클래스의 인스턴스, 자신 고유의 데이터를 가지며 클래스에서 정의한 행위를 수행
- 클래스 : 공통된 특성과 연산을 갖는 객체의 집합, 같은 종류의 집단에 속하는 속성과 행위를 정의한 것
- 메시지 : 객체들 간 상호작용을 하는데 사용되는 수단, 객체에게 행위 지시를 하는 명령으로 객체 간의 통신
-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의 개념
- AOP(Aspect Oriented Programming) : 관점 지향 프로그래밍
- 관점 지향 프로그래밍의 개념
- 객체를 핵심과 횡단 관심사로 분리, 횡단 관심사를 관점 모듈로 정의하여 핵심과 엮어서 처리하도록 지원하는 프로그래밍 기법
- 관점 지향 프로그래밍의 관심사
- 핵심 관심사 : 프로그램을 작성하려는 핵심 가치와 목적이 드러난 관심 영역
- 횡단 관심사 : 로깅과 트랜잭션, 인증처리 등 시스템 공통 처리 영역
- 관점 지향 프로그래밍의 개념
- CBD(Component Based Development) : 컴포넌트 기반 소프트웨어 공학
- 재사용이 가능한 컴포넌트의 개발 또는 상용 컴포넌트들을 조합하여 애플리케이션 개발 생산성과 품질 향상
- 시스템 유지 보수 비용 최소화
1000제-32번. 객체지향 개발 과정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① 분석 단계에서는 객체의 이름과 상태, 행위들을 개념적으로 파악한다.
② 설계 단계에서는 객체의 속성과 연산으로 정의하고 접근 방법을 구체화한다.
③ 구현 단계에서는 클래스를 절차적 프로그래밍 언어로 기술한다.
④ 테스트 단계에서는 클래스 단위 테스트와 시스템 테스트를 진행한다.
정답 : 3
1000제-223번. 아래 설명이 의미하는 프로그램 개발 기법은 무엇인가?
<설명>
객체를 핵심과 횡단 관심사로 분리하고, 횡단 관심사를 관점(Aspect) 모듈로 정의하여 핵심과 엮어서(Weaving) 처리하도록 지원하는 프로그래밍 기법
① TDD (Test Driven Programming)
② OOP (Object Oriented Programming)
③ CBD (Component Based Development)
④ AOP (Aspect Oriented Programming)
정답 : 4
1000제-996번.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론 중 CBD(Componet Based Development)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생산성과 품질을 높이고, 유지보수 비용을 최소화할 수 있다.
② 컴포넌트 제작 기법을 통해 재사용성을 향상시킨다.
③ 모듈의 분할과 정복에 의한 하향식 설계 방식이다.
④ 독립적인 컴포넌트 단위의 관리로 복잡성을 최소화할 수 있다.
정답 :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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