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풀이] 다이어그램

개념

 

 

☐ 다이어그램의 종류

 

구조 (Structural) 다이어그램 : 시스템의 구조를 표현

- 클래스 다이어그램 (Class Diagram) : 클래스와 클래스가 가지는 속성, 클래스 사이의 관계를 표현, 시스템의 구조를 파악하고 구조상의 문제점을 도출할 수 있음

- 객체 다이어그램 (Object Diagram) : 클래스에 속한 사물(객체)들, 인스턴스(instance)를 특정 시점의 객체와 객체 사이의 관계로 표현, 럼바우 객체지향 분석 기법에서 객체 모델링에 활용됨

- 컴포넌트 다이어그램 (Component Diagram) : 실제 구현 모듈인 컴포넌트 간의 관계나 컴포넌트 간의 인터페이스를 표현함, 구현 단계에서 사용되는 다이어그램 

- 배치 다이어그램 (Deployment Diagram) : 결과물 / 프로세스 / 컴포넌트 등 물리적 요소들의 위치를 표현함, 노드와 의사소통(통신) 경로로 표현함, 구현 단계에서 사용되는 다이어그램

- 복합체 구조 다이어그램 (Composite Structure Diagram) : 클래스나 컴포넌트가 복합 구조를 갖는 경우 그 내부 구조를 표현함

- 패키지 다이어그램 (Package Diagram) : 유스케이스나 클래스 등의 모델 요소들을 그룹화한 패키지들의 관계를 표현함 

행위 (Behavioral) 다이어그램 : 시스템의 동작을 표현 

- 유스케이스 다이어그램 (Use Case Diagram) : 사용자의 요구를 분석하는 것, 기능 모델링 작업에 사용함, 사용자(Actor)와 사용 사례(Use Case)로 구성되며 사용 사례 간에는 여러 형태의 관계로 이루어짐

- 순차 다이어그램 (Sequence Diagram) : 상호 작용하는 시스템이나 객체들이 주고받는 메시지를 표현함

- 커뮤니케이션 다이어그램 (Communication Diagram) : 순차 다이어그램과 같이 동작에 참여하는 객체들이 주고받는 메시지를 표현하는데 메시지뿐만 아니라 객체들 간의 연관까지 표현함

- 상태 다이어그램 (State Diagram) : 하나의 객체가 자신이 속한 클래스의 상태 변화 혹은 다른 객체와의 상호 작용에 따라 상태가 어떻게 변화하는지를 표현함, 럼바우 객체지향 분석 기법에서 동적 모델링에 활용됨

- 활동 다이어그램 (Activity Diagram) : 시스템이 어떤 기능을 수행하는지 객체의 처리 로직이나 조건에 따른 처리의 흐름을 순서에 따라 표현함

- 상호작용 개요 다이어그램 (Interaction Overview Diagram) : 상호작용 다이어그램 간의 제어 흐름을 표현함

- 타이밍 다이어그램 (Timing Diagram) : 객체 상태 변화와 시간 제약을 명시적으로 표현함 

 


 

순차(Sequence) 다이어그램 

 

● 순차 다이어그램의 개념 : 시스템이나 객체들이 메시지를 주고 받으며 시간의 흐름에 따라 상호 작용하는 과정을 액터, 객체, 메시지 등의 요소를 사용하여 그림으로 표현한 것 

● 순차 다이어그램의 구성 요소

- 액터(Actor) : 시스템으로부터 서비스를 요청하는 외부 요소로 사람이나 외부 시스템을 의미함

- 객체(Object) : 메시지를 주고 받는 주체

- 생명선(Lifeline) : 객체가 메모리에 존재하는 기간으로 객체 아래쪽에 점선을 그어 표현함

- 실행 상자(Active Box) : 객체가 메시지를 주고받으며 구동되고 있음을 표현함 

- 메시지(Message) : 객체가 상호 작용을 위해 주고받는 메시지 


 

유스케이스(Use Case) 다이어그램

 

유스케이스 다이어그램의 개념 : 개발될 시스템과 관련된 외부 요소들, 즉 사용자와 다른 외부 시스템들이 개발될 시스템을 이용해 수행할 수 있는 기능을 사용자의 관점(View)에서 표현한 것

 유스케이스 다이어그램의 구성 요소

- 시스템(System)

+ 시스템 범위(System Scope)

+ 시스템 내부에서 수행되는 기능들을 외부 시스템과 구분하기 위해 시스템 내부의 유스케이스들을 사각형으로 묶어 시스템의 범위를 표현

- 액터(Actor)

+ 시스템과 상호 작용을 하는 모든 외부 요소, 사람이나 외부 시스템을 의미

+ 주액터 : 시스템을 사용함으로써 이득을 얻는 대상, 주로 사람이 해당

+ 주액터의 목적 달성을 위해 시스템에 서비스를 제공하는 외부 시스템, 조직이나 기관등

- 유즈케이스(Use Case) 

+ 사용자가 보는 관점에서 시스템이 액터에게 제공하는 서비스 또는 기능을 표현한 것

- 관계(Relationship)

+ 유스케이스 다이어그램에서의 관계의 정의 : 액터와 유즈케이스, 유즈케이스와 유스케이스 사이에서 나타날 수 있음

+ 유스케이스 다이어그램에서의 관계의 종류 : 연관 관계, 의존 관계 (포함 관계, 확장 관계), 일반화 관계

+ 유스케이스 확장 관계 : 유스케이스가 특정 조건에 부합되어 유스케이스의 기능이 확장될 때 원래의 유스케이스와 확장된 유스케이스와의 관계임 

 


문제

 

☐ 다이어그램의 종류

 

2021년-2차 18번. UML 다이어그램이 아닌 것은?

 

① 액티비티 다이어그램(Activity Diagram)
② 절차 다이어그램(Procedural Diagram)
③ 클래스 다이어그램(Class Diagram)
④ 시퀀스 다이어그램(Sequence Diagram)



정답 : 2
입력 답 : 1

 


 

 순차(Sequence) 다이어그램 

 

2020년-2회 6번. UML에서 시퀀스 다이어그램의 구성 항목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① 생명선
② 실행
③ 확장
④ 메시지



정답 : 3
입력 답 : 1


 

 유스케이스(Use Case) 다이어그램

 

2021년-1차 2번. 기본 유스케이스 수행 시 특별한 조건을 만족할 때 수행하는 유스케이스는?

 

① 연관
② 확장
③ 선택
④ 특화



정답 : 2
입력 답 :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