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년 03차 / 문제풀이] 애자일 모형(Agile Model)
개념
☐ 애자일 모형(Agile Model)을 기반으로 하는 소프트웨어 개발 모형
● 스크럼(Scrum)
● XP(eXtreme Programming)
● 칸반(Kanban)
● Lean
● 크리스탈(Crystal)
● ASD(Adaptive Software Development)
● 기능 중심 개발(FDD, Feature Driven Development)
● DSDM(Dynamic System Development Method)
● DAD(Disciplined Agile Delivery)
☐ 스크럼(Scrum)
● 스크럼의 개념
- 럭비에서 유래한 용어
- 팀이 중심이 되어 개발의 효율성을 높인다는 의미가 내포된 용어
● 스크럼의 특징
- 팀원 스스로가 스크럼 팀을 구성(self-organiziang)해야하며, 개발 작업에 관한 모든 것을 스스로 해결(cross-functional)할 수 있어야 함
● 스크럼 팀
- 제품 책임자(PO, Product Owner)
+ 이해관계자들 중 개발될 제품에 대한 이해도가 높고, 요구사항을 책임지고 의사 결정할 사람으로 선정 = 주로 개발 의뢰자나 사용자가 담당함
+ 이해관계자들의 의견을 종합하여 제품에 대한 요구사항을 작성하는 주체
+ 제품에 대한 테스트를 수행하면서 주기적으로 요구사항의 우선순위 갱신
- 스크럼 마스터(SM, Scrum Master)
+ 스크럼 팀이 스크럼을 잘 수행할 수 있도록 객관적인 시각에서 조언을 해주는 가이드 역할을 수행
+ 팀원들을 통제하는 것이 목표가 아님
+ 일일 스크럼 회의를 주관하여 진행 사항을 점검하고, 개발 과정에서 발생된 장애 요소를 공론화하여 처리함
- 개발 팀(DT, Development Team)
+ 제품 책임자와 스크럼 마스터를 제외한 모든 팀원
+ 개발자 외에도 디자이너, 테스터 등 제품 개발을 위해 참여하는 모든 사람이 대상이 됨
+ 보통 최대 인원은 7~8명이 적당함
● 스크럼 개발 프로세스
- 제품 백로그(Product Backlog) : 제품 개발에 필요한 모든 요구사항(User Story)을 우선순위에 따라 나열한 목록
- 스프린트 계획 회의(Sprint Planning Meeting) : 제품 백로그 중 이번 스프린트에서 수행할 작업을 대상으로 단기 일정을 수립하는 것
- 스프린트(Sprint) : 실제 개발 작업을 진행하는 과정, 보통 2~4주 정도의 단기간 내에서 진행, 스프린트 백로그에 작성된 태스크를 대상으로 속도(Velocity)를 추정한 후 개발 담당자에게 할당함
- 일일 스크럼 회의(Daily Scrum Meeting) : 모든 팀원이 매일 약속된 시간에 약 15분 정도의 짧은 시간동안 진행 상황을 점검함, 회의는 보통 서서 진행하며, 남은 작업 시간은 소멸 차트(Burn-down Chart)에 표시함
- 스프린트 검토 회의(Sprint Review) : 부분 또는 전체 완성 제품이 요구사항에 잘 부합되는지 사용자가 포함된 참석자 앞에서 테스팅을 수행함
- 스프린트 회고(Sprint Retrospective) : 스프린트 주기를 되돌아보며 정해놓은 규칙을 잘 준수했는지, 개선할 점은 없는지 등을 확인하고 기록함
문제
☐ 애자일 모형(Agile Model)을 기반으로 하는 소프트웨어 개발 모형
2020년-3차 17번. 애자일 방법론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① 기능중심 개발
② 스크럼
③ 익스트림 프로그래밍
④ 모듈중심 개발
정답 : 4
입력 답 : 1
2021년-2차 3번. 애자일 개발 방법론이 아닌 것은?
① 스크럼(Scrum)
② 익스트림 프로그래밍(Xp, eXtreme Programming)
③ 기능 주도 개발(FDD, Feature Driven Development)
④ 하둡(Hadoop)
정답 : 4
입력 답 : 3
☐ 스크럼(Scrum)
2022년-1차 10번. 애자일(Agile) 기법 중 스크럼(Scrum)과 관련된 용어에 대한 설명이 틀린 것은?
① 스크럼 마스터(Scrum Master)는 스크럼 프로세스를 따르고, 팀이 스크럼을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보장하는 역할 등을 맡는다.
② 제품 백로그(Product Backlog)는 스크럼 팀이 해결해야 하는 목록으로 소프트웨어 요구사항, 아키텍처 정의 등이 포함될 수 있다.
③ 스프린트(Sprint)는 하나의 완성된 최종 결과물을 만들기 위한 주기로 3달 이상의 장기간으로 결정된다.
④ 속도(Velocity)는 한 번의 스프린트에서 한 팀이 어느 정도의 제품 백로그를 감당할 수 있는지에 대한 추정치로 볼 수 있다.
정답 : 3
입력 답 :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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