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처리기사 필기] 요구사항 확인 - 003. XP 기법

1. XP

eXtreme Programming
수시로 발생하는 고객의 요구사항에 유연하게 대응하기 위해 고객의 참여와 개발 과정의 반복을 극대화하여 개발 생산성을 향상시키는 방법
  • 목적 : 짧고 반복적인 개발 주기, 단순한 설계, 고객의 적극적인 참여를 통해 소프트웨어를 빠르게 개발하는 것
  • 특징
    • 소규모 인원의 개발 프로젝트에 효과적
  • 장점
    • 릴리즈의 기간을 짧게 반복하면서 고객의 요구사항 반영에 대한 가시성을 높임
    • 릴리즈 테스트마다 고객을 직접 참여시킴 -> 고객이 직접 요구한 기능의 작동 현황을 확인 가능
  • 개발론 : 애자일 개발 방법론 기반
  • XP의 5가지 핵심 가치 : 의사소통, 단순성, 용기, 존중, 피드백

2. XP 개발 프로세스

  • 사용자 스토리 User Story
    • 고객의 요구사항
    • 내용 : 기능 단위로 구성, 간단한 테스트 사항(Test Case)도 기재
  • 릴리즈 계획 수립 Release Planning
    • 릴리즈 : 몇 개의 스토리가 적용되어 부분적으로 기능이 완료된 제품을 제공하는 것
    • 부분 혹은 전체 개발 완료 시점에 대한 일정 수립
  • 스파이크 Spike
    • 요구사항의 신뢰성을 높이고 기술 문제에 대한 위험을 감소시키기 위해 별도로 만드는 간단한 프로그램
    • 처리할 문제 외의 다른 조건은 모두 무시하고 작성
  • 이터레이션 Iteration
    • 하나의 릴리즈를 더 세분화한 단위
    • 1~3주 정도의 기간으로 진행
    • 진행 중인 이터레이션 혹은 다음 이터레이션에 새로운 스토리가 작성되어 포함될 수 있음
  • 승인 검사 Acceptance Test, 인수 테스트
    • 하나의 이터레이션 안에서 계획된 릴리즈 단위의 부분 완료 제품이 구현되면 수행하는 테스트
    • 테스트 사항에 대해 고객이 직접 수행
    • 테스트 과정에서 발견한 오류 사항은 다음 이터레이션에 포함
    • 테스트 이후 새로운 요구사항이 작성되거나 요구사항의 상대적 우선순위가 변경될 수 있음
    • 테스트가 완료되면 다음 이터레이션 진행
  • 소규모 릴리즈 Small Release
    • 장점 : 고객의 반응을 기능별로 확인 가능, 고객의 요구사항에 좀 더 유연하게 대응 가능
    • 계획된 릴리즈 기간 동안 진행된 이터레이션이 모두 완료되면 고객에 의한 최종 테스트를 수행한 후 최정 결과물(릴리즈)를 고객에게 전달
    • 릴리즈가 최종 완제품이 아닌 경우 : 다음 릴리즈 일정에 맞게 개발을 계속 진행

3. XP의 주요 실천 방법 Practice

  • 짝 프로그래밍 Pair Programing : 다른 사람과 함께 프로그래밍을 수행, 개발에 대한 책임을 공동으로 나눠 갖는 환경을 조성
  • 공통 코드 소유 Collective Ownership : 개발 코드에 대한 권한과 책임을 공통으로 소유
  • 테스트 주도 개발 Test-Driven Development : 개발자가 실제 코드를 작성하기 전 테스트 케이스를 먼저 작성하므로 자신이 무엇을 해야할지를 정확히 파악, 테스트가 지속적으로 진행될 수 있도록 자동화된 테스팅 도구(구조, 프레임워크) 사용
  • 전체 팀 Whole Team : 개발에 참여하는 모든 구성원들은 각자 자신의 역할이 있고 그 역할에 대한 책임을 가져야 함
  • 계속적인 통합 Continuous Integration : 모듈 단위로 나눠서 개발된 코드들은 하나의 작업이 마무리될 때마다 지속적으로 통합됨
  • 디자인 개선 Design Improvement / 리팩토링 Refactoring : 프로그램 기능의 변경 없이 단순화, 유연성 강화 등을 통해 시스템 재구성
  • 소규모 릴리즈 Small Releases : 릴리즈 기간을 짧게 반복함으로써 고객의 요구 변화에 신속히 대응할 수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