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처리기사 필기] 애플리케이션 설계 - 019. 객체지향 분석 및 설계

1. 객체지향 분석의 개념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분석하여 요구된 문제와 관련된 모든 클래스(객체), 연관된 속성과 연산, 그들 간의 관계 등을 정의하여 모델링하는 작업
  • 소프트웨어 개발을 위한 비즈니스를 객체와 속성, 클래스와 멤버, 전체와 부분 등으로 나누어 분석
  • 분석가에게 중요한 모델링 구성 요소(클래스, 객체, 속성, 연산)를 표현해서 문제를 모형화할 수 있게 해줌
  • 객체는 클래스로부터 인스턴트화되고, 이 클래스를 식별하는 것이 객체지향 분석의 주요한 목적

2. 객체지향 분석의 방법론

  • Rumbaugh 럼바우 방법 :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방법, 분석 활동을 객체 모델, 동적 모델, 기능 모델로 나누어 수행하는 방법
  • Booch 부치 방법 : 미시적 개발 프로세스와 거시적 개발 프로세스를 모두 사용하는 분석 방법, 클래스와 객체들을 분석 및 식별하고 클래스의 속성과 연산을 정의
  • Jacobson 방법 :  Use Case(사용 사례)를 강조하여 사용하는 분석 방법 (* 사용 사례 : 사용자, 외부 시스템, 다른 요소들이 시스템과 상호 작용하는 방법을 기술한 설명)
  • Coad와 Yourdon 방법 : E-R 다이어그램을 사용하여 객체의 행위 모델링, 객체 식별, 구조 식별, 주제 정의, 속성과 인스턴스 연결 정의, 연산과 메시지 연결 정의 등의 과정으로 구성하는 기법
  • Wirls-Brock 방법 : 분석과 설계 간의 구분이 없고, 고객 명세서를 평가해서 설계 작업까지 연속적으로 수행하는 기법

3. 럼바우의 분석 기법

  • 소프트웨어 구성 요소를 그래픽 표기법을 이용하여 모델링하는 기법 = 객체 모델링 기법
  • 분석 활동 : 객체 모델링 -> 동적 모델링 -> 기능 모델링
    • 객체 모델링 Object Modeling : 정보 모델링, 시스템에서 요구되는 객체를 찾아내어 속성과 연산 식별 및 객체들 간의 관계를 규정하여 객체 다이어그램으로 표시하는 것 (* 객체 다이어그램 : 객체와 객체 간의 관계를 표현하는 그래픽 표기법)
    • 동적 모델링 Dynamic Modeling : 상태 다이어그램(상태도)을 이용하여 동적인 행위를 표현하는 모델링 (* 상태 다이어그램 : 객체의 상태가 시간에 따라 어떻게 변하는지를 표현하는 그래픽 표기법)
    • 기능 모델링 Functional Modeling : 자료 흐름도(DFD)를 이용하여 다수 프로세스들 간의 자료 흐름을 중심으로 처리 과정을 표현한 모델링

4. 객체지향 설계 원칙

시스템 변경이나 확장에 유연한 시스템을 설계하기 위해 지켜야할 다섯 가지 원칙 = SOLID 원칙
  • 단일 책임 원칙 SRP
    • 객체는 단 하나의 책임만 가져야 한다
    • 응집도는 높고, 결합도는 낮게 설계
  • 개방-폐쇄 원칙 OCP
    • 기존의 코드를 변경하지 않고 기능을 추가할 수 있도록 설계
    • 공통 인터페이스를 하나의 인터페이스로 묶어 캡슐화하는 방법이 대표적
  • 리스코프 치환 원칙 LSP
    • 자식 클래스는 최소한 자신의 부모 클래스에서 가능한 행위는 수행할 수 있어야 함
    • 자식 클래스는 부모 클래스의 책임을 무시하거나 재정의하지 않고 확장만 수행하도록 해야 함
  •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 ISP
    • 자신이 사용하지 않는 인터페이스와 의존 관계를 맺거나 영향을 받지 않아야 함
    • 단일 책임 원칙이 객체가 갖는 하나의 책임이라면,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은 인터페이스가 갖는 하나의 책임
  • 의존 역전 원칙 DIP
    • 각 객체들 간의 의존 관계가 성립될 때, 추상성이 낮은 클래스보다 추상성이 높은 클래스와 의존 관계를 맺어야 한다는 원칙
    • 일반적으로 인터페이스를 활용하면 이 원칙은 준수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