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과목. 소프트웨어 설계
1장. 요구사항 확인
SECTION 001. 소프트웨어 생명주기
001. 소프트웨어 생명 주기
002. 소프트웨어 공학
003. 폭포수 모형
004. 프로토타입 모형 (원형 모형)
005. 나선형 모형 (점진적 모형)
006. 애자일 모형
007. 애자일 개발 4가지 핵심 가치
SECTION 002. 스크럼 기법
008. 스크럼의 개요
009. 스크럼 개발 프로세스
SECTION 003. XP 기법
010. XP
011. XP의 주요 실천 방법
SECTION 004. 현행 시스템 파악
012. 현행 시스템 파악
SECTION 005. 개발 기술 환경 파악
013.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
014. 웹 애플리케이션 서버
SECTION 006. 요구사항 정의
015. 요구사항 정의
016. 요구사항 개발 프로세스
017. 요구사항 명세 기법
SECTION 007. 요구사항 분석
018. 요구사항 분석의 개요
019. 자료 흐름도
020. 자료 사전
SECTION 008. 요구사항 분석 CASE와 HIPO
021. 요구사항 분석을 위한 CASE (자동화 도구)
022. HIPO
SECTION 009. UML
023. UML의 개요
024. 관계
025. 다이어그램
026. 스테레오 타입
SECTION 010. 주요 UML 다이어그램
027. 유스케이스 다이어그램
028. 클래스 다이어그램
029. 순차 다이어그램
2장. 화면 설계
SECTION 011. 사용자 인터페이스
030. 사용자 인터페이스(UI)의 특징
031.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구분
032.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기본 원칙
033.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설계 지침034. 사용자 인터페이스 개발 시스템의 기능
SECTION 012. UI 설계 도구
035. UI 설계 도구
SECTION 013. 품질 요구사항
036. 품질 요구사항
SECTION 014. UI 상세 설계
037. UI 요소
SECTION 015. HCI / UX / 감성공학
3장. 애플리케이션 설계
SECTION 016. 소프트웨어 아키텍처
038. 상위 설계와 하위 설계
039. 소프트웨어 아키텍처 설계의 기본 원리
040. 소프트웨어 아키텍처의 품질 속성
041. 소프트웨어 아키텍처의 설계 과정
SECTION 017. 아키텍처 패턴
042. 협약에 의한 설계
043. 파이프-필터 패턴
044. 모델-뷰-컨트롤러 패턴
045. 기타 패턴
SECTION 018. 객체지향 Object-Oriented
046. 객체
047. 클래스
048. 캡슐화
049. 상속
050. 다형성
051. 연관성
SECTION 019. 객체지향 분석 및 설계
052. 객체지향 분석의 방법론
053. 럼바우의 분석 기법
054. 객체지향 설계 원칙
SECTION 020. 모듈
055. 결합도
056. 응집도
057. 팬인(Fan-in) / 팬아웃(Fan-Out)
058. N-S 차트
SECTION 021. 공통 모듈
059. 공통 모듈의 개요
060. 재사용
061. 효과적인 모듈 설계 방안
SECTION 022. 코드
062. 코드의 개요
063. 코드의 종류
SECTION 023. 디자인패턴
064. 디자인 패턴의 개요
065. 디자인 패턴 사용의 장단점
066. 생성 패턴
067. 구조 패턴
068. 행위 패턴
4장. 인터페이스 설계
SECTION 024. 시스템 인터페이스 요구사항 분석
SECTION 025. 인터페이스 요구사항 검증
069. 요구사항 검증 방법
SECTION 026. 인터페이스 방법 명세화
070. 시스템 연계 기술
071. 연계 매커니즘 구성 요소
SECTION 027. 미들웨어 솔루션 명세
072. 미들웨어
2과목. 소프트웨어 개발
1장. 데이터 입출력 구현
SECTION 028. 자료구조
073. 자료 구조의 분류
074. 신형 리스트
075. 스택 (Stack)
076. 큐 (Queue)
077. 방향 / 무방향 그래프의 최대 간선 수
SECTION 029. 트리 Tree
078. 트리의 개요
079. 트리의 운행법
080. 수식의 표기법
SECTION 030. 정렬 Sort
081. 삽입 정렬
082. 선택 정렬
083. 버블 정렬
084. 퀵 정렬
085. 힙 정렬
086. 2-Way 합병 정렬
SECTION 031. 검색 - 이분 검색 / 해싱
087. 이분 검색
088. 해싱 함수
SECTION 032. 데이터베이스 개요
089. DBMS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
090. DBMS의 장단점
091. 스키마
SECTION 033. 절차형 SQL
092. 절차형 SQL의 테스트와 디버깅
2장. 통합 구현
SECTION 034. 단위 모듈 구현
093. 단위 모듈의 개요
094. IPC
SECTION 035. 단위 모듈 테스트
095. 단위 모듈 테스트의 개요
096. 테스트 케이스
SECTION 036. 개발 지원 도구
097. 통합 개발 환경 (IDE)
098. 빌드 도구
SECTION 037. 소프트웨어 패키징
099. 소프트웨어 패키징의 개요
100. 패키징 시 고려사항
101. 릴리즈 노트의 개요
102. 릴리즈 노트 초기버전 작성 시 고려사항
SECTION 038. 디지털 저작권 관리
103. 디지털 저작권 관리 DRM
104. DRM의 구성 요소
105. DRM의 기술 요소
SECTION 039. 소프트웨어 설치 매뉴얼 작성
106. 소프트웨어 설치 메뉴얼의 개요
107. 소프트웨어 설치 매뉴얼의 기본 사항
SECTION 040. 소프트웨어 사용자 매뉴얼 작성
108. 소프트웨어 사용자 매뉴얼의 개요
SECTION 041. 소프트웨어 버전 등록
109. 소프트웨어 패키징의 형상 관리
110. 형상 관리의 중요성
111. 형상 관리 기능
SECTION 042. 소프트웨어 버전 관리 도구
112. 소프트웨어의 버전 등록 관련 주요 기능
113. 공유 폴더 방식
114. 클라이언트 / 서버 방식
115. 분산 저장소 방식
116. Subversion (서브버전, SVN)
117. Git (깃)
3장. 빌드 자동화 도구
SECTION 043. 빌드 자동화 도구
118. 빌드 자동화 도구의 개요
119. Jenkins
120. Gradle
4장. 애플리케이션 테스트 관리
SECTION 044. 애플리케이션 테스트
121. 애플리케이션 테스트의 개요
122. 애플리케이션 테스트 관련 용어
SECTION 045. 애플리케이션 테스트의 분류
123. 프로그램 실행 여부에 따른 테스트
124. 테스트 기반에 따른 테스트
125. 시각에 따른 테스트
126. 목적에 따른 테스트
SECTION 046. 테스트 기법에 따른 애플리케이션 테스트
127. 화이트박스 테스트
128. 화이트박스 테스트의 종류
129. 화이트박스 테스트의 검증 기준
130. 블랙박스 테스트
131. 블랙박스 테스트의 종류
SECTION 047. 개발 단계에 따른 애플리케이션 테스트
132. 개발 단계에 따른 애플리케이션 테스트
133. 단위 테스트
134. 통합 테스트
135. 시스템 테스트
136. 인수 테스트
SECTION 048. 통합 테스트
137. 하향식 통합 테스트
138. 상향식 통합 테스트
139. 테스트 드라이버와 테스트 스탑의 차이점
140. 회귀 테스팅
SECTION 049. 테스트 케이스 / 테스트 시나리오 / 테스트 오라클
141. 애플리케이션 테스트 프로세스
142. 테스트 케이스
143. 테스트 시나리오
144. 테스트 오라클
145. 테스트 오라클의 종류
SECTION 050. 테스트 자동화 도구
146. 테스트 자동화 도구
147. 테스트 하네스의 구성 요소
SECTION 051. 결함 관리
148. 결함
149. 애플리케이션 성능 분석
SECTION 052. 복잡도
150. 빅오 표기법
151. 순환 복잡도
SECTION 053. 애플리케이션 성능 개선
152. 소스 코드 최적화
153. 소스 코드 품질 분석 도구
5장. 인터페이스 구현
SECTION 054. 모듈 간 공통 기능 및 데이터 인터페이스 확인
SECTION 055. 모듈 연계를 위한 인터페이스 기능 식별
154. EAI
155. ESB
SECTION 056. 모듈 간 인터페이스 데이터 표준 확인
SECTION 057. 인터페이스 구현
156. JSON
157. XML
158. AJAX
SECTION 058. 인터페이스 보안
159. 인터페이스 보안 기능 적용
160. 데이터 무결성 검사 도구
SECTION 059. 인터페이스 구현 검증
161. 인터페이스 구현 검증 도구
162. APM
3과목. 데이터베이스 구축
1장. 논리 데이터베이스 설계
SECTION 060. 데이터베이스 설계
163. 데이터베이스 설계 순서
164. 개념적 설계
165. 논리적 설계
166. 물리적 설계
SECTION 061. 데이터 모델의 개념
167. 데이터 모델
SECTION 062. E-R (개체 관계) 모델
168. E-R 모델의 개요
169. E-R 다이어그램
SECTION 063. 관계형 데이터 베이스의 구조
170. 관계형 데이터 모델
171. 관계형 데이터 베이스의 Relation 구조
172. 릴레이션의 특징
SECTION 064. 관계형 데이터베이스의 제약 조건 - 키 Key
173. 키
SECTION 065. 관계형 데이터베이스의 제약 조건 - 무결성
174. 무결성
SECTION 066. 관계 대수 및 관계 해석
175. 관계대수의 개요
176. 순수 관계 연산자
177. 일반 집합 연산자
178. 관계해석
SECTION 067. 정규화 Normalization
179. 정규화의 개요
180. 정규화의 목적
181. 이상의 개념 및 종류
182. 정규화 과정
SECTION 068. 반정규화 Denormalization
183. 이행적 종속 / 함수적 종속
184. 반정규화의 개요
185. 반정규화 방법
SECTION 069. 시스템 카탈로그
186. 시스템 카탈로그
SECTION 070. 트랜잭션 분석 / CRUD 분석
187. 트랜잭션
188. 트랜잭션의 상태
189. 트랜잭션의 특성
190. CRUD 분석
SECTION 071. 인덱스 설계
191. 인덱스
192. 인덱스의 종류
SECTION 072. 뷰 View 설계
193. 뷰
SECTION 073. 파티션 설계
194. 파티션
SECTION 074. 분산 데이터베이스 설계
195. 분산 데이터베이스 정의 및 구성 요소
196. 분산 데이터베이스의 목표
197. 분산 데이터베이스의 장단점
SECTION 075. 데이터베이스 보안 / 암호화
198. 암호화
SECTION 076. 데이터베이스 보안 - 접근통제
199. 접근통제 기술
200. 강제 접근통제의 보안 모델
SECTION 077. 데이터베이스 백업
SECTION 078. 스토리지
201. DAS
202. NAS
203. SAN
3장. SQL 응용
SECTION 079. SQL의 개념
204. DDL (데이터 정의어)
205. DML (데이터 조작어)
206. DCL (데이터 제어어)
SECTION 080. DDL
207. CREATE TABLE
208. ALTER TABLE
209. DROP
SECTION 081. DCL
210. DCL의 개요
211. CRANT / REVOKE
212. COMMIT
213. ROLLBACK
SECTION 082. DML
214. 삽입문
215. 삭제문
216. 갱신문
217. 데이터 조작문의 네가지 유형
SECTION 083. DML - SELECT - 1
218. SELECT 1 - 일반 형식
219. 조건 연산자 / 연산자 우선 순위
220. 하위 질의
SECTION 084. DML - SELECT - 2
221. SELECT 2 - 일반 형식
222. 그룹 함수
223. 집합 연산자를 이용한 통합 질의
SECTION 085. DML - JOIN
224. INNER JOIN
SECTION 086. 086. 프로시저 Procedure
4장. SQL 활용
SECTION 087. 트리거 Trigger
225. 트리거의 개요
SECTION 088. 사용자 정의 함수
SECTION 089. DBMS 접속 기술
226. DBMS 접속 기술
227. ORM의 개요
228. 쿼리 성능 최적화의 개요
5장. 데이터 전환
SECTION 090. 데이터 전환
229. 데이터 전환의 정의
SECTION 091. 데이터 전환 방안
SECTION 092. 데이터 검증
230. 데이터 검증
SECTION 093. 오류 데이터 측정 및 정제
231. 오류 데이터 정제
4과목 . 프로그래밍 언어 활용
1장. 서버 프로그램 구현
SECTION 094. 서버 개발
SECTION 095. 보안 및 API
SECTION 096. 배치 프로그램
232. 배치 프로그램
2장. 프로그래밍 언어 활용
SECTION 097. 데이터 타입
233. C / C++의 데이터 타입 크기 및 기억 범위
234. C언어의 구조체
235. JAVA의 데이터 타입 크기 및 기억 범위
236. Python의 시퀀스 자료형
SECTION 098. 변수
237. 변수의 개요 / 변수명 작성 규칙
238. 가비지 콜렉터
SECTION 099. 연산자
239. 산술 연산자
240. 관계 연산자
241. 비트 연산자
242. 논리 연산자
243. 대입 연산자
244. 조건 연산자
245. 연산자 우선 순위
SECTION 100. 데이터 입출력
246. scanf() 함수
247. 서식 문자열
248. printf() 함수
249. 주요 제어문자
250. JAVA에서의 표준 출력
SECTION 101. 제어문
251. 단순 if문
252. 다중 if문
253. switch문
SECTION 102. 반복문
254. for문
255. while문
256. do~while문
257. break, continue
SECTION 103. 배열과 문자열
258. 배열
259. 2차원 배열
260. 배열의 초기화
261. 배열 형태의 문자열 변수
SECTION 104. 포인터
262. 포인터와 포인터 변수
263. 포인터와 배열
SECTION 105. 구조체
SECTION 106. Python의 기초
264. Python의 기본 문법
265. Python의 데이터 입출력 함수
266. 입력 값의 형변환
267. 리스트
268. 딕셔너리
269. 슬라이스
SECTION 107. Python의 활용
270. Python - if문
271. Python - for문
272. Python - While문
273. Python - 클래스
274. 클래스 없는 메소드의 사용
SECTION 108. 스크립트 언어
275. 절차적 프로그래밍 언어의 종류
276.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언어의 종류
277. 스크립트 언어의 종류
278. 선언형 프로그래밍 언어 종류
SECTION 109. 라이브러리
279. 라이브러리
280. C언어의 대표적인 표준 라이브러리
SECTION 110. 예외처리
281. JAVA의 예외 처리
3장. 응용 SW 기초 기술 활용
SECTION 111. 운영체제의 개념
282. 운영체제의 정의 및 목적
283. 운영체제의 구성
284. 운영체제의 기능
SECTION 112. Windows
285. Windows
SECTION 113. UNIX / LINUX / MacOS
286. UNIX의 개요 및 특징
287. UNIX 시스템의 구성
288. 파일 디스크립터
SECTION 114. 기억장치 관리의 개요
289. 기억장치 관리 - 배치 전략
SECTION 115. 가상기억장치 구현 기법 / 페이지 교체 알고리즘
290. 페이징 기법
291. 세그먼테이션 기법
292. 페이지 교체 알고리즘
SECTION 116. 가상기억장치 기타 관리 사항
293. 페이지 크기
294. Locality
295. 워킹 셋
296. 스래싱
SECTION 117. 프로세스의 개요
297. 프로세스의 정의
298. PCB
299. 프로세스 상태 전이
300. 프로세스 상태 전이 관련 용어
301. 스레드
SECTION 118. 스케줄링
SECTION 119. 주요 스케줄링 알고리즘
302. 주요 스케줄링 알고리즘
SECTION 120. 환경 변수
303. UNIX / LINUX의 주요 환경 변수
SECTION 121. 운영체제 기본 명령어
304. UNIX / LINUX 기본 명령어
SECTION 122. 인터넷
305. IP 주소
306. 서브네팅
307. IPv6
308. IPv6의 구성
SECTION 123. OSI 참조 모델
309. OSI 참조 모델
SECTION 124. 네트워크 관련 장비
310. 네트워크 관련 장비
SECTION 125. TCP / IP
311. 응용 계층의 주요 프로토콜
312. 전송 계층의 주요 프로토콜
313. 인터넷 계층의 주요 프로토콜
314. 네트워크 액세스 계층의 주요 프로토콜
5과목. 정보시스템 구축 관리
1장.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론 활용
SECTION 126.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론
315. 구조적 방법론
316. 정보공학 방법론
317. 컴포넌트 기반 방법론
SECTION 127. S/W 공학의 발전적 추세
318. 소프트웨어 재사용의 개요
319. 소프트웨어 재사용 방법
320. 소프트웨어 재공학의 개요
321. CASE의 개요
SECTION 128. 상향식 비용 산정 기법
322. LOC (원시 코드 라인 수) 기법
SECTION 129. 수학적 산정 기법
323. 수학적 산정 기법의 개요
324. COCOMO 모형 개요
325. COCOMO의 소프트웨어 개발 유형
326. Pulnam 모형
327. 기능 점수(FP) 모형
SECTION 130. 프로젝트 일정 계획
328. PERT
329. CPM
330. 간트 차트
SECTION 131.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론 결정
331. 프로젝트 관리
SECTION 132. 소프트웨어 개발 표준
332. ISO / IEC 12207
333. CMMI
334. SPICE
SECTION 133.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론 테일러링
335.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론 테일러링
SECTION 134. 소프트웨어 개발 프레임워크
336. 소프트웨어 개발 프레임워크
337. 프레임워크의 특성
2장. IT프로젝트 정보시스템 구축 관리
SECTION 135. 네트워크 관련 신기술
338. 소프트웨어 정의 기술 (SDE)
339. 네트워크 관련 신기술
SECTION 136. 네트워크 구축
340. 네트워크 설치구조
341. VLAN
342. LAN의 표준안
343. CSMA/CA
SECTION 137. 경로 제어 / 트래픽 제어
344. 경로 제어 프로토콜
345. 흐름제어
SECTION 138. SW 관련 신기술
346. SW 관련 용어
SECTION 139. 보안 관련 신기술
347. 보안 관련 용어
SECTION 140. HW 관련 신기술
348. HW 관련 신기술
SECTION 141. Secure OS
349. Secure OS의 개요
350. Secure OS의 보안 기능
SECTION 142. DB 관련 신기술
351. DB 관련 신기술
SECTION 143. 회복 / 병행제어
352. 회복
353. 병행제어
SECTION 144. 교착상태
354. 교착상태
3장. 소프트웨어 개발 보안 구축
SECTION 145. Secure SDLC
355. Secure SDLC의 개요
356. 보안 요소
SECTION 146. 세션 통제
357. 세션 하이재킹
SECTION 147. 입력 데이터 검증 및 표현
358. 입력 데이터 검증 및 표현의 보안 약점
SECTION 148. 보안 기능
359. 보안 기능의 보안 약점
SECTION 149. 에러처리
SECTION 150. 코드 오류
360. 스택 가드
SECTION 151. 캡슐화
361. 접근 지정자(접근 제어자)
SECTION 152. 암호 알고리즘
362. 개인기 암호화 기법
363. 공개키 암호화 기법
364. 양방향 알고리즘 종류
365. 해시
366. 솔트
4장. 시스템 보안 구축
SECTION 153. 서비스 공격 유형
367. DDoS (분산 서비스 거부) 공격
368. 네트워크 침해 공격 관련 용어
369. 블루투스 관련 공격
370. 정보 보안 침해 공격 관련 용어
SECTION 154. 서버 인증
371. 인증
SECTION 155. 보안 아키텍처 / 보안
372. 관리적/물리적/기술적 보안
SECTION 156. 로그 분석
373. 리눅스의 커널 로그
SECTION 157. 보안 솔루션
374. 침입 탐지 시스템
375. VPN (가상 시설 통신망)
376. SS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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