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처리기사 필기] 기출문제 - 301 ~ 350. 오답노트

302. 클린코드 작성 원칙

  • 가독성
    • 이해하기 쉬운 용어 사용
    • 코드 작성 시 들여쓰기 기능 사용
  • 단순성
    • 한번에 한 가지 처리만 수행
    • 클래스, 메소드, 함수를 최소 단위로 분리
  • 의존성
    • 영향도를 최소화
    • 코드의 변경이 다른 부분에 영향이 없게 작성
  • 중복성
    • 중복된 코드 제거
    • 공통된 코드 사용
  • 추상
    • 클래스, 메소드, 함수에 대해 동일한 수준의 추상화를 함
    • 상세 내용은 하위 클래스, 메소드, 함수에서 구현

303. McCabe의 cyclomatic

  • 회전복잡도, 순환복잡도
  • 프로그램의 복잡도를 나타내는데 사용되는 척도
  • 프로그램에 분기(반복문, 조건문)가 많다면 Node에 비해 Edge(선)이 많아지고, 이에 따라 프로그램이 얼마나 복잡한지를 판단할 수 있는 방법
  • 회전 복잡도 계산방법
    • 방법 1
      • Edge수 - Node수 + 2P
      • P는 단일 프로그램일 때 항상 1
    • 방법 2
      • 분기 수 + 1
      • 그래프를 그리기 힘들어 프로그램 상에서 파악할 때 사용 (소스코드로 제시되었을 경우)
    • 방법 3
      • 폐구간 수 + 1
      • 폐구간 : Edge로 사방이 막힌 영역을 의미

304. 분기 수 측정 방법

구문 분기 수 설명
if +1 if 하나에 1 증가
else if +1 else if 하나에 1 증가
else 0 else 문은 복잡도에서 제외
switch문의 case +1 case문 하나에 1 증가
switch문의 default 0 default문은 복잡도에서 제외
for +1 for 하나에 1 증가
while +1 while 하나에 1 증가
do while +1 do while 하나에 1 증가
try문의 catch +1 try문의 catch 하나에 1 증가
try문의 finally 0 finally문은 복잡도에서 제외
Boolean연산 +1 Boolean연산 하나에 1 증가

306. AJAX

  • AJAX의 특성
    • Asynchronous JavaScript and XML의 약자
    • JavaScript를 이용하여 비동기적으로 서버와 브라우저가 데이터를 주고 받는 방식
    • 서버와 클라이언트 간 XML 또는 JSON을 주고 받으며, XMLHttpRequest 객체를 이용
    • 페이지의 일부만 갱신하기 때문에 기존의 방식보다 속도가빨라 사용자에게 즉각적인 응답을 제공
  • 기존 웹과 Ajax의 동작 비교
구분 예전 방식의 웹 서비스 AJAX를 이용한 웹 서비스
개념도
요청 객체 HttpRequest XMLHttpRequest
수신 데이터 HTML + Resource (이미지 등) XML (최근에는 JSON을 많이 이용)
특징 페이지 전체 새로고침 : 느림 페이지 일부만 갱신 : 빠름

308. 화이트 박스 검사 유형

  • 기본 경로 
    • Tom McCabe가 제안한 대표적인 화이트 박스 테스트 기법
    • 수행 가능한 모든 경로 검사 (회전 복잡도)
  • 반복경로 검사 (루프 검사) : 프로그램의 반복 구조에 초점을 맞추어 검사
  • 제어 구문 검사 : 프로그램의 조건문에 초점을 맞추어 검사
  • 데이터 흐름 검사 : 프로그램에서 변수의 정의와 변수 사용의 위치에 초점을 맞추어 검사

312. 소프트웨어공학의 3R

  • 역공학 Reverse-Engineering
    • 기존에 개발된 시스템을 CASE(자동화 도구)를 이용하여, 사양서, 설계서 등의 문서로 추출하는 작업
    • 개발단계를 역으로 올라가 기존 개발된 시스템의 코드, 데이터로부터 설계명세서나 요구분석서를 도출하는 작업
  • 재공학 Re-Engineering
    • 기존 시스템을 널리 사용되는 프로그램 표준에 맞추거나 고수준의 언어로 재구성하여 타 하드웨어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변환하는 작업
  • 재사용 Re-Use
    • 이미 개발되어 기능, 성능, 품질을 인정받았던 소프트웨어 전체 또는 일부분을 다시 사용하는 기법 

318. 소프트웨어 형상관리도구 기능 

  • 체크아웃 Checkout : 형상관리 저장소로부터 최신 소프트웨어 형상을 개발자 PC로 다운로드 받는 기능
  • 체크인 Checkin : 개발자가 수정한 소스를 형상관리 도구 Repository로 업로드 하는 기능
  • 커밋 Commit : 개발자가 소스를 형상관리 도구 Repository에 업로드 한 후 최종적으로 업데이트가 되었음을 때에 형상관리 서버에서 반영하도록 하는 기능

320. 네트워크 영역에 적용되는 보안 프로토콜

  • IPSec
    • IPses (Internet Protocol Security)은 통신 세션의 각 IP패킷을 암호화하고 인증하는 안전한 인터넷 프로토콜 IP 통신을 위한 인터넷 프로토콜 스위트
    • 이 보안은 통신 세션의 개별 IP 패킷을 인증하고 암호화함으로써 처리
  • TLS (SSL)
    • 3.0 버전부터 SSL은 TLS (Transport Layer Security)로 표준화되었음
    • 전송 계층 보안 (Secure Sockets Layer)은 컴퓨터 네트워크에 통신 보안을 제공하기 위해 설계된 암호 규약
    • 인터넷 같이 TCP / IP 네트워크를 사용하는 통신에 적용되며, 통신 과정에서 전송계층 종단간 보안과 데이터 무결성을 확보해줌
    • 현재 TLS 1.3 버전
  • S-HTTP
    • 웹상에서 네트워크 트래픽을 암호화하는 주요 방법 중 하나

322. 스택

  • 연산 명령어
    • Push : 새로운 데이터를 삽입
    • Pop : 데이터를 삭제
  • 스택의 입력방향 : 항상 가장 위에서 push나 pop 연산이 수행 

324. 스택

  • 한쪽 끝에서만 자료를 삽입하고 삭제할 수 있는 LIFO (후입선출) 형식의 자료 구조
  • 스택에서 가장 위의 데이터를 가리키고 있는 변수 (Top)이 필요
  • 연산 명령어
    • Push : 새로운 데이터를 삽입
    • Pop : 데이터를 삭제
  • 활용분야 : 컴파일러의 괄호 짝 맞추기, 미로찾기, 트리의 노드 방문, 그래프의 깊이우선탐색, 인터럽트 수행 시 복귀 주소 저장, 수식 연산 등에 사용
  • 스택의 오류
    • 언더플로우 Underflow : 데이터가 없는 상태에서 데이터를 삭제하면 발생
    • 오버플로우 Overflow : 데이터가 꽉 찬 상태에서 데이터를 입력

326. DRM의 기술 요소

  • DRM의 개념
    • 디지털 콘텐츠의 생성에서 이용까지 유통 전 과정에 걸쳐 디지털 콘텐츠를 안전하게 관리/보호하고, 부여된 권한 정보에 따라 디지털 콘텐츠의 이용을 제어/통제하는 기술
    • 각종 미디어의 접근 및 사용 권한을 서버 인증을 통해 중앙집중식으로 통제
  • DRM의 기술 요소
구분 세부요소 기술 내용
콘텐츠 패키징 기술 콘텐츠 패키징 구조 패키징된 콘텐츠의 내부 구조를 표현하는 기술
콘텐츠 파일 포멧설계 패키징된 콘텐츠의 포멧에 대한 기술 규격 설계
복합 콘텐츠 패키징 여러 개의 콘텐츠를 묶어서 패키징하는 기술
콘텐츠 암호화 콘텐츠의 기밀성, 무결성 보장을 위한 기술
권리표현기술 권리 데이터 사전 권리요소에 대한 정의
XML기반 권리 표현언어 구문과 스키마 설계
다이나믹 사용규칙 표현 다양한 비즈니스 모델을 지원하는 라이선스 생성기술
저작권 관계표현 가치사슬 관계의 저작권 정보 표현기술
워터마킹 / 핑거 프린팅기술 워터마킹 다양한 공격에도 충분한 강인성을 유지하는 기술
핑거프린팅 불법 추적을 위한 핑거프린팅 정보 삽입 침추출
공격 및 평가 기술의 강인성을 검증하기 위한 공격 및 평가기술
복제방지기술 디바이스 인증 콘텐츠의 전송단과 수신단 간의 상호 인증 처리
비밀키 교환 콘텐츠 전송 수단과 수신단 간의 안전한 비밀키 교환 기술
디바이스 폐기/회복 훼손된 디바이스의 폐기 및 회복 기술
암호화 콘텐츠 전송단과 수신단 간의 안전한 콘텐츠 전송을 위해 암호화하는 기술
콘텐츠 식별체계 식별자 구문 구조 식별자 구문 구조에 대한 기술규격 정의
식별자 변환  식별자의 실시간 변환기술
식별 메타데이터 관리 공통으로 사용되는 기본 메타 데이터 구조 설계
DRM 도메인간 상호연동 DRM간 상호인증 처리 DRM 시스템 간 상호인증 처리기술
DRM adaptation 상이한 DRM 기술간의 콘텐츠 및 권리정보 변환기술
훼손된 DRM 모듈 폐기처리 훼손된 DRM 시스템의 인증폐기 처리기술

327. 화이트 박스 테스트 / 블랙 박스 테스트

  • 화이트 박스 테스트 기법
    • 기본 경로 테스팅 
      • 프로그램 흐름, 논리적 경로 기반으로 테스트 케이스를 식별하는 테스팅 기법
      • McCabe에 의해 제안된 대표적 화이트 박스 테스트 기법
    • 루프 테스팅 
      • 프로그램의 루프 구조에 국한해서 실시하는 기법
      • 루프의 유형 : 단순루프, 중첩루프, 연결루프, 비구조적 루프
    • 데이터 흐름 테스팅
      • 프로그램 내에서 변수들이 값을 할당 받은 지점이나 사용된 지점에 따라 프로그램의 테스트 경로들을 선택하는 방법
  • 블랙 박스 테스트 기법
    • 동등 분할 테스팅 Equivalence Partitioning Testing
      • 입력 값 범위를 유사한 특징을 갖는 동등 그룹으로 분리한 후, 대표값을 선정하여 테스트하는 기법
      • 하나의 값으로 분할 내의 모든 값을 대표하는 것으로 간주하는 테스트 기법
    • 경계값 분석 Boundary Value Analysis
      • 주어진 입력값 혹은 출력값의 경계값을 기준으로 테스트 케이스를 선정하는 기법
      • 결함 발견율이 높고, 적용하기 쉬움
    • 의사 결정 테이블 테스팅 Decision Table Testing
      • 주요한 의사결정 요소를 표로 만들고, 요소들 간의 결합에 의해 TC 설계
      • 요구사항 명세를 분석하고 시스템의 조건과 동작에 대해 식별함으로서 테스트 케이스를 설계
    • 페어와이즈 테스팅 Pairwise Testing
      • 대부분 결함이 2개의 요소 Pair의 상호 작용에 기인한다는 것에 착안
      • 각 값들이 다른 파라미터의 값과 최소 한번씩은 조합을 이루도록 구성하는 테스트 기법
    • 유즈케이스 테스팅 Use-Case Testing
      • 유즈케이스나 비즈니스 시나리오를 기반으로 테스트 케이스를 설계하는 기법
    • 분류 트리 테스팅 Classification Tree Testing
      • 입력값과 출력값을 트리 형태로 만들어서 특정 입력값에 따라서 결정되는 출력값이 정해지도록 만든 테스트 기법
    • 상태 전이 테스팅 State Transition Testing
      • 상태 전이 다이어그램 기반으로 상태 - 이벤트 기반의 시스템 동작을 확인하는 테스트 기법

329. 제품 소프트웨어 사용자 매뉴얼 항목

  • 제품 소프트웨어 사용자 매뉴얼의 개념
    • 개발이 완료된 소프트웨어를 고객에게 전달하기 위한 형태로 패키징
    • 설치와 사용에 필요한 제반 절차 및 환경 등 전체 내용을 포함
    • 제품 소프트웨어에 대한 패치 개발과 업그레이드를 위해 버전 관리를 수행
  • 제품 소프트웨어 사용자 매뉴얼의 특성
    • 화면 캡처를 최대한 활용하여 사용자가 이해하기 쉽도록 구성
    • 주요 기능을 설명할 화면을 첨부
    • 제품 소프트웨어 동작 시 함께 동작하는 Application이나 설치되어 충돌될 수 있는 응용 프로그램에 대해 보여줌
    • 제품 소프트웨어 동작 시 사전에 실행해야 할 Application이 있으면 기술
    • 제품 소프트웨어가 Embedded 관련된 제품일 경우 해당 Device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연동되는 Device에는 무엇이 있는지 설
  • 제품 소프트웨어 사용자 매뉴얼 항목
작성항목 설명
목차 및 개요 • 매뉴얼 전체 내용을 순서대로 요약
• 제품 소프트웨어의 주요 특징에 대해 정리
• 사용자 매뉴얼에서의 구성과 실행 방법, 메뉴에 대한 설명, 사용법
문서 이력 정보 버전, 작성자, 작성일, 검토자, 일시, 검수인 등을 일자별로 기록
기록 항목 제품 명칭 제품 소프트웨어의 명칭 기재
모델명 버전을 포함한 제품 소프트웨어의 자체 모델명을 기재 : SS-SPM-258901567
문서번호 제품 소프트웨어 Rev. 버전 날짜 등 고유한 문서번호 기재
제품 번호 고유한 제품의 시리얼 넘버 기재
기본 사항 개요 • 제품 소프트웨어의 주요 기능 및 UI 설명
• UI 및 화면 상의 버튼, 프레임 등을 도식화하여 설명
사용 • 제품 소프트웨어를 사용하기 위한 최소 환경 설명
• Pc 사양 (CPU, Memory 등), OS 버전 명시
• 제품 소프트웨어 최초 동작을 위한 설명
관리 제품 소프트웨어의 사용 종료 및 관리 등에 대한 내용 기재
구동 환경 • 개발 언어 및 호환 OS
• 설치 마법사 이후 사용자가 구동하기까지의 과정 요약

332. 제품 품질 국제 표준

표준 세부내용 설명
ISO / IEC 9126 9126 - 1 : 품질모델 • 소프트웨어 품질을 측정, 평가하기 위해서 소프트웨어의 품질요소와 특성을 정의
• 기능성, 신뢰성, 사용성, 효율성, 유지보수성, 이식성
9127 - 2 : 외부품질
9128 - 3 : 내부품질
9129 - 4 : 사용 품질
ISO / IEC 14598 14598 - 1 : 개요 • 개발자에 대한 소프트웨어 제품 품질 향상과 구매자의 제품 품질 선정 기준을 제공하는 표준
• 패키지 소프트웨어와 SI 개발 소프트웨어에 있어서 개발 과정 또는 개발 완료된 제품의 품질에 대한 평가 표준과 프로세스를 제공
14598 - 2 : 계획과 관리
14598 - 3 : 개발자용 프로세스
14598 - 4 : 구매자용 프로세스
14598 - 5 : 평가자용 프로세스
14598 - 6 : 평가모듈
ISO / IEC 12199 소프트웨어 패키지
- 제품 설명서
- 사용자 문서
- 프로그램과 데이터
소프트웨어 패키지 제품에 대한 품질 요구사항 및 테스트 국제 표준
ISO / IEC 25000
(SQuaRE)
2500n (9126 - 1) : SQuaRE ISO / IEC 9126과 ISO / IEC 14598, ISO / IEC 12119를 통합하고, ISO / IEC 15288을 참고한 소프트웨어 제품 품질에 대한 통합적인 국제 표준
2501n (9126 - 2) : 품질 모형, 모델
2502n (9126 - 3) : 품질 메트릭
2503n (9126 - 4) : 품질 요구사항
2504n (9126 - 5) : 품질 평가

334. 소프트웨어 형상 관리

  • 소프트웨어 형상 관리의 개념
    • SDLC 전 단계의 산출물을 체계적으로 관리하여, 소프트웨어 가시성 및 추적성을 부여하여 품질보증을 향상시키는 관리적 활동
    • 소프트웨어 구현이 진행되는 동안 소스 코드 및 문서에 대한 형상은 지속적으로 변함, 이에 대한 관리를 위하여 형상관리 도구를 활용
    • 형상관리는 소프트웨어 변경사항을 관리하기 위해서 형상 식별, 형상 통제, 형상 감사, 형상 기록을 수행
  • 소프트웨어 형상 관리의 대상
    • 소스 코드와 실행 파일 (바이너리 파일), 각종 설계 문서 등
    • 각종 프로그램 개발과 관련된 회의록 등 문서화된 자료
  • 소프트웨어 형상 관리 절차
    • 형상 식별 : 형상 관리 대상을 구분하고, 관리 목록에 대한 번호를 부여하는 단계
    • 형상 통제 : 소프트웨어 형상 변경 제안을 검토 승인하여 현재 SW 베이스라인에 반영될 수 있도록 통제하는 단계
    • 형상 감사 : 소프트웨어 Baseline의 무결성을 평가하는 단계, 검증 / 확인
    • 형상 기록 : 소프트웨어 형상 및 변경 관리에 대한 각종 수행 결과를 기록하고 보고서를 작성하는 단계

335. 소프트웨어 빌드 자동화 도구

  • 소프트웨어 빌드 자동화 도구의 개념
    • 빌드 : 소프트웨어를 생성하고 테스트하고 검사하여 배포하기 위해 수행하는 행위의 집합
    • 빌드 자동화 도구 : 제품 소프트웨어 실행파일 생성을 자동화하기 위해서 저장소에 있는 소스를 자동으로 읽어서 빌드한 후 테스트하고 검사하여 실행 파일을 만드는 도구, 지속적인 통합과도 일맥상통
  • 소프트웨어 빌드 자동화 도구 프로세스
    • 컴파일 : 소스 코드를 바이너리 파일로 컴파일
    • 패키징 : 바이너리 파일을 배포 형태로 패키징
    • 단위테스트 : 단위 테스트 (커버리지 포함) 수행
    • 정적분석 : 정적분석을 수행
    • 리포팅 : 분석결과 리포팅
    • 배포 : 패키징한 파일을 테스트 서버에 배포
    • 최종 빌드 : 최종 빌드

336. 단위 모듈 테스트 방법

  • 화이트 박스 테스트
    • 단위 모듈 테스트의 가장 기본적인 방법은 모듈 내부의 소스를 보면서 수행하는 화이트박스 테스트
    • 소스 코드를 보면서 테스트 케이스를 다양하게 만들어서 테스트할 수 있음
  • 메소드 기반 테스트
    • 단위 모듈의 외부에 공개된 메소드 기반 테스트
    • 메소드에 파라미터 값을 다르게 호출하면서 다양한 테스트를 수행
  • 화면 기반 테스트 
    • 사용자용 화면이 있는 경우 각각의 화면 단위로 단위 모듈 개발 후 화면에 직접 데이터를 입력하여 테스트를 수행
    • 화면 기반 테스트는 화면과 연계된 서비스 컴포넌트, 비즈니스 컴포넌트 및 공통 컴포넌트를 한꺼번에 단위 테스트에 참여시킬 수 있음
    • 사용자 시나리오에 기반한 단위 모듈 테스트를 할 수 있음
  • 스텁과 드라이버 활용
    • 사용자용 화면, 하위 모듈 (서비스 컴포넌트, 비즈니스 컴포넌트) 등과 같이 테스트 수행에 필요한 다른 모듈 개발이 안 된 경우 스텁과 드라이버를 활용하여 단위 테스트를 함

340. 소프트웨어 버전 관리 도구

  • 소프트웨어 버전 관리 도구의 개념
    • 컴퓨터에서 사용하는 파일들의 변화를 시간에 따라 기록함으로서 소프트웨어의 버전과 변경, 개선 내역을 관리하는 도구
  • 소프트웨어 버전 관리 도구 유형
    • 로컬 버전 관리 Local
      • 담당자 한 명이 매일 공유 폴더의 파일을 자기 PC로 복사하고 컴파일하여 에러 확인과 정상 동작 여부 확인
      • RCS, SCCS
    • 중앙집중식 버전 관리 Centralized
      • 모든 파일을 관리하는 서버가 중앙에 있고, 클라이언트(개발자)가 중앙 서버에서 파일을 받아서 사용
      • CVS, Subversion, Perforce
    • 분산형 버전 관리 Distributed
      • 원격 저장소의 파일을 공유하는 형태가 아니라 로컬 저장소에 파일을 전부 복제하여 사용하는 방식
      • 로컬 저장소에서 작업이 완료되면 커밋하여 원격 저장소에 반영하는 방식
      • Git, Bitkeeper
  • 소프트웨어 버전 관리 도구별 특징
    • RCS
      • Revision Control System
      • CVS와 달리 소스 파일의 수정을 한 사람만으로 제한하여 다수의 사람이 파일의 수정을 동시에 할 수 없도록 파일을 잠금하는 방식으로 버전 컨트롤을 수행
    • CVS
      • Concurrent Versions System
      • 서버와 클라이언트로 구성되어 다수의 인원이 동시에 범용적인 운용체제로 접근 가능하여 버전관리를 가능하게 함
      • 클라이언트가 개발도구에 내장되어 있음
    • SVN
      • Subversion
      • GNU의 버전 관리 시스템
      • CVS의 장점은 이어받고 단점은 개선하여 2000년에 발표
    • Git
      • 기존 리눅스 커널의 버전 컨트롤을 하는 Bitkeeper를 대체하기 위해서 나온 새로운 버전 컨트롤로 현재의 리눅스는 이것을 통해 버전 컨트롤이 되고 있음
      • 속도에 중점을 둔 분산형 버전 관리 시스템 DVCS이며, 대형 프로젝트에서 효과적인 도구
      • SVN과 다르게 Commit은 로컬 저장소에서 이루어지고 push라는 동작으로 원격 저장소에 반영됨
      • 원격 저장소로부터 소스를 받을 때도 pull 또는 fetch로 서버에서 변경된 내역을 받아 올 수 있음
    • Clear Case
      • IBM에서 제작된 버전관리 도구
      • 복수 서버, 복수 클라이언트 구조
      • 서버가 부족할 때 필요한 서버를 하나씩 추가하여 확장성을 기할 수 있음

342. 데이터베이스의 정의

  • 공용 데이터 Shared : 동일 데이터에 대한 중복 최소화
  • 저장 데이터 Stored : 컴퓨터가 접근할 수 있는 기억장치에 저장된 데이터
  • 운영 데이터 Operational : 존재 목적이 명확하고 유용성을 지닌 데이터
  • 통합 데이터 Integrated : 여러 사용자가 다른 목적으로 사용하는 공유 가능한 데이터

343. DBMS의 필수 기능

  • 조작 기능 Manaipulation Facility : 사용자가 데이터를 검색하고 삽입, 삭제, 갱신 등 데이터 처리를 할 수 있는 인터페이스 기능
  • 정의 기능 Definition Facility : 데이터베이스에 저장된 데이터의 타입과 구조, 제약조건 등을 명시하는 기능을 제공
  • 제어 기능 Control Facility : 데이터의 정확성과 안전성을 유지하기 위한 무결성 관리와 병행제어, 접근 제어 등의 기능을 제공

344. DDL과 SQL의 종류

  • DDL의 명령어
구분 명령어 설명
생성 CREATE 데이터베이스 객체 생성
변경 ALTER 객체 변경
삭제 DROP 객체 삭제
TRUNCATE 객체 내 튜플(행) 삭제
  • SQL의 종류
구분 설명 명령어
데이터 질의어 DQL 데이터 베이스에 저장된 데이터를 검색하는데 사용하는 질의어 SELECT
데이터 조작어 DML 데이터 베이스에 저장된 데이터를 수정, 삭제, 추가하는 명령어 INSERT, UPDATE, DELETE
데이터 정의어 DDL 데이터 베이스 객체를 생성하고 수정, 삭제하는 명령어 (데이터베이스의 스키마를 정의, 스키마에 대한 명세는 시스템 카탈로그에 저장) CREATE, ALTER, DROP
데이터 제어어 DCL 데이터 베이스의 규정이나 기법을 정의하고 제어하는 언어, 사용자 권한 부여 및 취소, 트랜잭션 제어 CRANT, REVOKE, COMMIT, ROLLBACK

346. SELECT와 SQL의 종류

  • 데이터를 검색하는 SELECT 명령문은 데이터 질의어로 분류하거나 데이터 조작어에 포함하기도 함
구분 설명 명령어
데이터 질의어 DQL 데이터 베이스에 저장된 데이터를 검색하는데 사용하는 질의어 SELECT
데이터 조작어 DML 데이터 베이스에 저장된 데이터를 수정, 삭제, 추가하는 명령어 INSERT, UPDATE, DELETE
데이터 정의어 DDL 데이터 베이스 객체를 생성하고 수정, 삭제하는 명령어 (데이터베이스의 스키마를 정의, 스키마에 대한 명세는 시스템 카탈로그에 저장) CREATE, ALTER, DROP
데이터 제어어 DCL 데이터 베이스의 규정이나 기법을 정의하고 제어하는 언어, 사용자 권한 부여 및 취소, 트랜잭션 제어 CRANT, REVOKE, COMMIT, ROLLBACK

347. DELETE 명령어

  • DML에 해당
  • 한 테이블로부터 한 개 이상의 레코드(튜플)들을 삭제할 때 사용
  • WHERE 조건절이 없는 DELETE 명령을 수행하면 모든 튜플(행)이 삭제
  • DROP TABLE과의 차이점 : 스키마가 삭제되면서 저장되어 있는 모든 튜플(행)이 함께 삭제